[교수학습이론] 부르너와 오수벨의 교수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1장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
1.1 학습지도의 본질
1.2 교수의 본질
1.3 학습지도의 개념
2장 부르너(Bruner)의 교수 이론
-의의
-발견학습의 개요
-Bruner 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 모형의 단계
3장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유의미 학습의 의의
-유의미 수용학습의 구성 변인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 원리
-오수벨의 주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
1.1 학습지도의 본질
(1) 학습의 정의
1)힐가드(Hilgard): “학습이란 주어진 어떤 사태에 대한 개체의 행동이 그 사태 속에 반복되는 경험에 의하여 변화되는 것을 가리킨다. 다만, 이런 행동의 변화는 개체의 생득적 반응경향이나 성숙, 일시적 상태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것이어야만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2)학습이란 경험과 훈련에 의한 행동의 진보적인 변화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생득적반응
경향 B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A
3)학습의 정의에 대한 변천과정: 초기에는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보아 기억과정을 중시하였으나, 후기에는 새로운 학습을 형성한다고 하여 연습의 문제를 중요시하였다.
성숙에의한
변화 C
일시적
변화 D
그 후에는 학습을 개체와 환경과의 유기체적 관계로 보아 문제의 해결을 학습의 중심문제로 생각하다가, 최근에 이르러 전인적 발달을 학습에 포함시키고 있다.
(2)학습의 특징
1) 학습은 그 결과로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2) 1학습은 연습의 결과로 일어난다.
3)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3)학습의 과정
1)객관적인 환경: 환경적 조건이나 주어진 사태를 말한다.
2)주관적인 경험: 개인에게 나타나는 어떤 모양의 상호작용이나 반응을 나타낸다.
3)학습성과: 개인에게 새로운 환경이 나타나거나, 행동양식에 어떤 지속적인 변화를 보인다.
학 습 의 과 정
객관적인 환경
환경적 조건→
주어진 사태
⇨
주관적인 경험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사태에 대한 반응, 경험, 연습
⇨
학습성과
개인에게 일어나는
행동변화
(관찰가능)
(추정된 과정)
(관찰가능)
- 참고문헌
-
신중식외 3인,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2001
심우엽, 「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http://blog.naver.com/wing81?Redirect=Log&logNo=120019745195
http://www.yesform.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