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발달배경,기본요소,특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발달단계별내용,발달촉진방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평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배경,구성요소,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4단계,단계별내용,시사점 분석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A+완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 목차
-
Ⅰ. 서론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배경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요소
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별 내용
1. 감각운동기(sensory-motor stage;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3~5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6~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2세 이후)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촉진방법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piaget는 1896년 Neuchatel이라는 스위스의 조그만 대학 마을에서 태어났다. piaget는 어린 시절부터 과학자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10세에 공원에서 관찰한 하얀 참새에 관한 논문을 잡지에 발표하였고 고등학생 때에는 연체 동물에 관한 연구가 학자들의 호평을 받으면서 박물관의 관장직을 제의 받기도 했다고 한다. 21세인 1918년 piaget는 Neuchatel 대학에서 동물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박사 학위를 받은 후 piaget의 관심은 곧 자신의 생물학과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의 기원을 생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것으로 모아졌다.
piaget가 아동연구를 처음 시작한 곳은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였다. 거기서 piaget가 맡은 일은 아동용 지능 검사를 만드는 것이었는데 처음에는 아동들의 반응을 정답과 오답으로 채점하는 일이 매우 지루하다고 느꼈는데 얼마안가 어린 아동들의 오답이 아주 흥미롭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어린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어른이나 나이가 더 든 아동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본 것이다.
piaget는 어린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밝히기 위하여 지능 검사와 같은 표준화된 검사 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자발적인 사고의 흐름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유로운 반응을 허용하는 임상적 면접방법을 고안하였다. 또 많은 시간을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는데 보냈다.
piaget는 1921년 제네바에 있는 루소 연구소에 정착하면서 그가 고안한 새로운 연구방법을 사용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그는 주로 4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들을 인터뷰하여 7세 이전의 어린 아동들은 꿈이나 도덕성과 같은 여러 주제에 대해서 더 나이든 아동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 참고문헌
-
․ 황응연 외 5명(2000), 교육심리학, 문음사
․ C.카미.R 디브리즈 지음, 박재규 옮김, 피아제 이론과 아동교육
․ Herbert P, Ginsburrg·Sylvia Opper(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서울 : 학지사
․ Mary Sime 저, 문용린 역, 아동심리학 입문-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세계
․ P.G.Richmond 저, 강인언 역(1994), 피아제 이론입문, 학지사
자료평가
- 도움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8210***
(2018.12.10 17:06: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신피아제 & 최근 인지이론
- 교육심리 레포트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