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 임의규정,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 이수과목,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 편성,운영, 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선택중심교육과정 정의,임의규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준비,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과제,제언 분석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도입배경,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과 국내외 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분석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개요
Ⅱ.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임의규정
Ⅲ.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이수과목
Ⅳ.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선택 과목 중에서 전문 교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경우, 이를 해당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이수로 간주할 수 있다
2. 교원 및 시설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11학년에서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일부를 편성할 수 있다
3.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은 기준 단위를 4단위까지 증감 운영할 수 있다
4. 내용이 유사하거나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는 교체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5. 특성화 고등학교
6. 학과별 필수 과목은 필요한 경우 학교장이 정할 수 있으며, 선택 과목은 학교장이 정하는 비율의 범위 내에서 학생이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Ⅴ.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교육과정의 배경은 제7차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고 있는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서 찾을 수 있다. 지식의 변화의 속도가 과거의 그것보다 엄청나게 빠르고 큰 상황에서 과거의 획일적인 지식전달의 교육으로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육성할 수 없고, 그것은 또한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어 국제 사회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는 결과를 낳게 되기 때문이다. 세분하여 이야기하면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바탕으로 교육개혁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러한 개혁의 방향은 5․31 교육개혁이라고 일컬어지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서 제시되었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목표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제시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둘째,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셋째,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 전자 교과서, 대구대학교
◇ 김병하(1999),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현장특수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
◇ 김정권 외(1996),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박원희 외 3인(2002), 일반교사를 위한 특수학교교육과정과 IEP의 실제, 도서출판 양지
◇ 박은혜(1999), 21세기 한국 특수교육에서 통합교육의 의미와 그 방향, 특수교육,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 정희열(2005),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전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