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원리,특징,전개,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사례,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원리

Ⅲ.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특징

Ⅳ.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전개
1. 논쟁 과정
2. Pro-con논쟁수업모형의 절차
1) 정보 조직과 결론 도출
2) 자신의 입장 발표
3) 반대 관점을 경험
4) 개념갈등과 불확실성 경험
5) 지적 호기심과 관점채택
6) 재개념화와 종합 및 통합

Ⅴ.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사례
1. 수업 준비
2. 토론 문제 인식 단계
1) 토론 주제의 제시(3분)
2) 토론 준비(2분)
3. 토론 문제 논의 단계
1) 토론 내용 공부하기(10분)
2) 교사의 진행에 따른 조별 토론(20분)
4. 토론 문제 해결 단계

Ⅵ.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방법
1. 목표 설정
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4. 평가

Ⅶ.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학자들은 협동학습을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Kagan은 “협동학습은 교과에 관한 학생간의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학습과정의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일련의 교수전략이다.” 라고 하였고, Slavin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으로 정의했다. 또한 여러 연구문헌에 의하면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켜 지적자극과 정의적 자극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는 학습구조이다.”, “학생들에게 소규모의, 얼굴을 맞댈 수 있을 만한 모둠에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학습성취도를 높이며, 지체로서 서로 책임감을 갖고 서로 섬기는 태도를 길러주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협동적 학급분위기 조성, 사회적 역할 훈련, 의사소통기술 습득, 사고력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교수전략이다.”로 정의되어 있다.
위의 정의와 ‘협동’의 뜻을 토대로 연구자 나름대로의 정의를 “협동학습은(일련의 교수전략을 넘어선) 스승과 제자, 제자와 제자간의 마음과 힘을 함께 합치는 총체적 학급운영의 전략이자 삶의 지혜가 되는 하나의 원리이다.”라고 내려 보았다.
협동학습이 제대로 적용된다면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협동학습은 학습성취 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수업방법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모둠구성, 운영기술, 생활 지도측면인 사회적기술, 보상 및 평가 등 학급운영의 총체를 모두 다루고 있다. 그리고 삶의 원칙을 강조한 책인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법칙”에서도 협동학습의 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 7가지 법칙 중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경청하고 이해하라, 시너지를 활용하라”는 협동학습의 긍정적 상호의존, 개인적 책임, 사회적 기술증진, 협동하려는 마음, 모둠 활동과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삶의 진리가 가득 담긴 성경 속에서도 성도의 협동적인 삶인 공동체 의식이 누누이 강조 되어있다.

Ⅱ. Pro-con(논쟁수업)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원리
참고문헌
* 박성익, 협동학습전략과 경쟁학습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23(2), 1985
* 신헌재·이주섭, 국어교육과 협동학습,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4집, 1999
* 스펜서케이건·기독 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역, 협동학습, 서울 : 디모데, 1999
*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2001
* 이경화, 언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학습자중심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01
* 협동학습 연구회,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2) 협동학습Ⅲ. 연구의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 규칙,전개,적용,운영방법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의미와 과정,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규칙과 전개,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적용,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운영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의미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과정Ⅳ.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규칙과 전개1. 학습목표의 상세화2. 수업준비3. 학습 내용의 개요 제시4. 팀 학습활동5. 퀴즈6. 팀 점수의 계산7. 팀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구조, 협동학습의 필요성,원리, 협동학습의 과목별수업,문식성, 협동학습의 제 효과 심층 분석
  • 협동학습의 필요성Ⅳ. 협동학습의 원리1. 긍정적 상호의존성2. 동시적 상호 작용성3. 개별 책무성Ⅴ. 협동학습의 과목별 수업1. 국어과1) 말하기․듣기 영역2) 읽기 영역3) 쓰기 영역4) 국어 지식 영역5) 문학 영역2. 도덕과1)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모형2)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기법3. 사회과1) 활동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2) 사고력 신장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3) 자료 활용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4) 그 밖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4. 수학

  • [교육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기원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사회응집성의 관점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Ⅵ. 협동학습의 실제Ⅶ. 결론Ⅰ. 서론최근에 협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

  • [교육학] 다중지능접근법 -다중지능이론
  • 특징2. 다중 지능 이론의 핵심Ⅲ. 다중 지능 접근법의 학습-교수 원리와 적용1. 다중 지능 이론의 교육적 활용원리2. 학습자의 다중 지능 수집법3. 다중 지능 이론을 적용한 학습자의 학습양식Ⅳ. 다중 지능 이론의 수업 모형 및 수업전개와 예1. 다중 지능 접근법의 모형2. 실제 적용의 예 (미국 ‘키 러닝 커뮤니티’ 다중 지능 이론 학습에 적용)3. 다중 지능 수업의 전개4. 다중 지능 이론의 적용의 예5. 다중 지능 접근법의 평가6. 다중 지능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