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
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
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
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
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2.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개관

Ⅱ. 협동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
1. 교육 과정
2. 수업방법
1) 도입단계
2) Pre - 모둠활동
3) 모둠활동
4) 평가
5) 보상
6) 정리

Ⅲ.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1. 생활 속에서 수준별로 학습자에게 친숙한 수학 개념을 추출하여 호기심을 유발하고, 기본학습 달성도를 높인다
2.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수준별 수업으로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운다
1) 조별 성과를 보상하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수준별 학습활동으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2) 기본 과정 학습 시에는 성적의 차이가 있는 이질집단으로 편성하여 수준별 수업을 한다
3) 단원이 끝난 후 수준별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4) 조별 탐구과제는 수준별로 조원의 역할을 분담한다

Ⅳ.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1. 교수․학습 모형
2. 교수․학습 과정안의 기본체제
3. 학습과정

Ⅴ. 협동학습의 미술과 교육(미술교육)
1. 소집단의 편성 방법
1) 인원 수
2) 편성원칙
3) 편성 활용
4) 조장 선출
2. 소집단 협동 학습 훈련

Ⅵ. 협동학습의 웹기반학습방법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과제의 선정
2) 학습 활동 구조의 선정
3) 학습 자료 준비
2. 모둠 구성 및 학습 과제 공지
3. 개인별 전문 과제 선택
4. 전문가 모임 협동 학습
5. 모둠 협동 학습
6. 평가 단계
7. 모둠 점수 산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 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 전략이다.
국어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기반으로 실제로 언어를 사용해보기에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준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을 읽고 자신이 구성한 의미를 교환하고 동료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해진다. 내 생각과 다른 다양한 의견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

협동학습에서는 자신이 글을 읽고 이해한 것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은 의미구성에서 확장, 반복, 설명, 정교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모둠끼리, 전체 집단에서 의미구성을 해 가는 과정에서 언어 사용의 복잡성이 증가된다.

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의 의미 구성에서 구성원간의 토의와 협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협동학습에서는 다른 사람의 견해와 생각을 어떻게 하면 잘 조율해서 공동의 이해와 생각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된다.

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협동학습은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인간관계 개선, 자아 존중감, 교과목에 대한 선호, 학습 동기 및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을 읽으며 어려운 부분을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실제로 국어 수업에서 협동학습을 적용한 결과, 소설이나 시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참고문헌
김명순(2000), 협동 학습의 국어교육적 의의, 한국어문교육 9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
변영계·김광휘(1999), 협동학습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동원(1992), 집단경쟁과 집단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용보(1996), Jigsaw 협동학습방법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성욱(2000), 협동 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황혜연(2001), CIRC 협동 학습 모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언어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카돌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