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 교과 특징,목표,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내용,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자료, 즐거운생활 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즐거운생활교과]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목표,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내용선정원칙,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초등학교2학년][바른생활교과]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목표,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교수학습중점,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 교과 평가
-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
-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과 교육목표, 즐거운생활 교과의 수업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수업내용,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 즐거운생활 교과 ICT 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즐거운생활 교과 수행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교육중점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Ⅳ.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
Ⅴ.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과정
1. 준비
2. 탐색
3. 활동
4. 정착 및 적용
Ⅵ.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자료
Ⅶ.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첫째,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율적이고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며, 아울러 1, 2학년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습 요소를 제시한다. 즐거운 생활은 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하는 가운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장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운영을 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 생활의 장을 중시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학생에게 친숙한 주변 생활의 장에서부터 시작하여 전통놀이, 계절놀이, 게임 등의 친숙하면서 통합적인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마련한다.
넷째,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아동기인 1, 2학년 학생들은 기본적인 신체 운동 기능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달리기, 뛰기, 오르기, 던지기, 받기 등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기본 운동 능력은 놀이와 표현 속에서 자연스럽게 강화되고 학습될 수 있다.
다섯째, 교육 내용을 정선한다. 학습 내용의 양을 적정화함으로써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통합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을 조직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첫째,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조직한다. 학생의 발달 정도를 고려하고, 생활의 장에서 스스로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며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둘째, 활동이나 제재를 중심으로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영역을 통합한다.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각 영역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셋째, 내용의 특성에 따라 통합하되 무리한 통합은 하지 않는다. 내용 간의 관련이 없는데 한 단원에 신체의 움직임, 음악적, 조형적 요소가 함께 제시되는 통합은 하지 말아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5)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2, 서울 국정 교과서
교육부(1998) /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생활·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3)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유덕희(1994) / 놀이와 음악지도에 관한 고찰, 음악교육연구 제13집
안영기·김춘일(1991) / 꾸미기와 만들기, 미진사
한국교육평가원(2000)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2학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