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 교과 특징,목표,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내용,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자료, 즐거운생활 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교육중점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Ⅳ.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

Ⅴ.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과정
1. 준비
2. 탐색
3. 활동
4. 정착 및 적용

Ⅵ.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자료

Ⅶ.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첫째,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율적이고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며, 아울러 1, 2학년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습 요소를 제시한다. 즐거운 생활은 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하는 가운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장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운영을 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 생활의 장을 중시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학생에게 친숙한 주변 생활의 장에서부터 시작하여 전통놀이, 계절놀이, 게임 등의 친숙하면서 통합적인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마련한다.
넷째,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아동기인 1, 2학년 학생들은 기본적인 신체 운동 기능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달리기, 뛰기, 오르기, 던지기, 받기 등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기본 운동 능력은 놀이와 표현 속에서 자연스럽게 강화되고 학습될 수 있다.
다섯째, 교육 내용을 정선한다. 학습 내용의 양을 적정화함으로써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통합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을 조직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첫째,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조직한다. 학생의 발달 정도를 고려하고, 생활의 장에서 스스로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며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둘째, 활동이나 제재를 중심으로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영역을 통합한다.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각 영역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셋째, 내용의 특성에 따라 통합하되 무리한 통합은 하지 않는다. 내용 간의 관련이 없는데 한 단원에 신체의 움직임, 음악적, 조형적 요소가 함께 제시되는 통합은 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2, 서울 국정 교과서
교육부(1998) /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생활·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3)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유덕희(1994) / 놀이와 음악지도에 관한 고찰, 음악교육연구 제13집
안영기·김춘일(1991) / 꾸미기와 만들기, 미진사
한국교육평가원(2000)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2학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 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 [교육학]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개정의 필요성제 4차 교육 과정에서 초등 학교 1, 2 학년의 경우 통합 교과로의 접근이 이루어진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통합 교육의 적용 범위를 중․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면서 제 5 차와 제 6 차, 제 7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즐거운 생활은 제 4 차 교육 과정 개정 이후 지금까지 일관된 구성 방식을 가지고 주로 놀이와 표현을 강조하면서 신체적․음악적․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구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 교과별 교수, 학습 계획안을 작성하여 사전예고를 인터넷으로 하고 있으며, 교내 자율 장학을 강화하여 선배교사의 시범수업과 신임교사의 지도수업을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특수학급 교육을 하고 있기에 교재, 교구의 개별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독서인증제, 생활영어 인증제, 줄넘기인증제, 한자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독서기록장을 저,중,고로 3단계를 나누어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고 있다. 특히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방학중 모

  • 슬기로운생활 교과 목표, 운영,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중점,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형태, 슬기로운생활 교과 절차, 슬기로운생활 교과 평가
  • 생활 교과의 절차,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징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Ⅳ.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운영Ⅴ.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중점Ⅵ.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형태와 절차1. 살펴보기2. 무리짓기3. 재어보기4. 견학5. 만들기6. 놀이하기7. 토의8. 조사․발표하기9. 모의놀이Ⅶ.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1. 평가의 관점2. 평가의 방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초등교육은 통합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학습활동 중관찰평가태도• 즐거운 마음으로 음악을 감상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는가?- 학습활동 중관찰평가감상곡피터와 늑대학습주제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기차시2/4지도일시지도장소지도대상수업자교과서 쪽수2010.10.27.4학년 2반4학년 2반이 수 현 (인)24~ 25 쪽학 습 목 표악기의 음색에 맞게 신체 표현을 하며 피터와 늑대를 감상할 수 있다.학습단계학습의 흐름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및 유의점◆ 교사 활동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