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탱그램)방법,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탱그램)지도방법과 활동프로그램,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탱그램)활용 창의성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 탱그램)의 정의

Ⅲ.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 탱그램)의 기원과 놀이방법
1. 기원 및 유래
2. 놀이 방법

Ⅳ.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 탱그램)의 지도방법
1. 준비물
2. 진행방법

Ⅴ.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 탱그램)의 활동프로그램

Ⅵ. 수학교구 칠교판(칠교놀이, 탱그램)을 활용한 창의성평가
1. 탱그램 창의성 평가란?
2. 실시방법
3. 점수계산 방법
1) 집중성점
2) 유창성점
3) 정교성점
4) 융통성점
5) 독창성점
4. 탱그램 창의성평가의 반응 범주
1) 사람류 및 신체일부
2) 해양동물
3) 포유류
4) 날짐승
5) 벌레
6) 식물
7) 경치 및 자연현상
8) 음식물
9) 건축물 및 장소
10) 가구 및 연장
11) 문구류
12) 가전제품
13) 의류 및 장식품
14) 장남감 및 탈 것
15) 추상 모양
5. 평가 결과 예
1) 집중성
2) 유창성
3) 정교성
4) 융통성
5) 독창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칠교놀이 그림을 보면서 조각 7개를 순서대로 맞추거나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을 골라 만들기도 한다. 두 명 이상이 편을 짜서 경쟁을 할 때에는 미리 무엇을 만들 것인가를 약속을 하고 나서 그룹별로 토의를 하여 지혜를 모아 일정한 시간 내에 만들어야 한다. 만들었을 때는 한 점을 얻지만 그렇지 못하면 판을 상대편에게 넘겨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차례를 바꾸어가면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드는 가운데 점점 더 어려운 형태를 상대편에게 제시 할 수 있다.
칠교놀이의 유의점과 교육적 가치로는,
첫째, 칠교놀이를 할 때는 반드시 7조각 모두를 써서 정해진 도형이나 자유로이 만들고 싶은 도형을 만들어야 하며 더 쓰거나 덜 써서는 안 된다.
둘째, 칠교놀이는 그림을 보면서 조각판 일곱 개를 그림 순서대로 맞추거나, 자기가 만들고 싶은 데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두뇌를 발달시키고 여러 가지 모양에 대한 조형 능력을 기르며, 관찰력, 인내심, 협동심, 창의력을 기르며 건전한 놀이 문화 정착의 교육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 김남희(2000),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2-2,
◎ 박현섭(1996), 놀이 학습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장애아의 산수 기초기능 신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은(1998), 칠교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경화(1999), 칠교판을 활용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수학교육학술지, 한국수학교육학회
◎ 이상호(2000),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 임은숙 외(2000),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한 수 개념 형성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수학-4.사각형과 다각형-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성질
  • 수학의 유용성과 자연 속 벌집의 구조나 황금 분할, 건축물이나 생활 가전의 실용성과 심미성 등과도 밀접하게 관련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가. 학생들이 직접 분류하고, 탐구함으로써 도형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나. 구체적 조작활동과 학생 상호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에 보다 쉽게 접근하도록 한다.다. 사각형의 포함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각 사각형의 개념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반복 지도한다.7단원의 성취 기준 및 평가 기

  •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의,제작,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학습사례,실제,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활동,지도
  • 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제작,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학습 사례와 실제,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활동과 지도 분석Ⅰ.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도입과 의의Ⅱ.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제작Ⅲ.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학습 사례1. 체험의 실천1) 칠교놀이의 제작 및 원리 이해2) 여러 가지 평면도형 만들기3)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4) 도형의 넓이 비교2. 체험의 평가1)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교구활용방법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산놀이Ⅵ.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1. 조작적 놀이 활동 교수․학습2. 규칙 놀이 활동 교수․학습3. 표현 놀이 활동 교수․학습Ⅶ.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구활용방법1. 퀴즈네르 색 막대2. 딘즈의 십진 블록3. 패턴 블록4. 칠교판5. 지오보드(geoboard)6. 소마 큐브(soma cube)7. 계산기와 컴퓨터Ⅷ. 향후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ꡐ

  • [수학과교육][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정의,유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딘즈십진블록,주사위,우드락,실천과제
  • 교구에 대한 정보와 활용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8. 새로운 교구 개발을 위한 정보 수집과 개발 경험을 풍부히 쌓아야 한다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물체의 ‘모양’을 수학적으로 추상화한 것을 ‘도형’이라 한다. 세모, 네모, 동그라미가 가장 단순한 모양에서부터 도형과 관련된 직관과 논리의 육성, 발전적-창조적인 사고 방법의 육성, 일상생활 속에서의 도형에 대한 아름다움을 보는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전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전학년의 발달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의 학습영역과 가정에서의 생활영역을 종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들이 방과후 아동지도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되고, 가정에서 부모를 대신하는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활동을 위해 창의성 개발과 사고력 신장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