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향

본론
Ⅰ. 마케팅환경
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
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
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
4. 미시•거시환경요인
5. 과업환경
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
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
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

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
3. 품질경영
4. 펀 경영
5. 윤리경영
6. 기술경영
7. 글로벌 리더십 경영
8. 기업간 협력경영

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

결론
- 21세기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기업경쟁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품질경영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모토로라)

미국 뉴욕 주 오스웨고 카운티에 사는 돈 윌리엄스 씨는 눈길 주행 중에 차량 전복 사고를 당했다. 몸은 크게 다치지 않았으나 애지중지하던 삼성전자 휴대전화 ‘애니콜’을 잃어버렸다.
사고 현장을 샅샅이 뒤졌으나 눈 속에 파묻힌 휴대전화를 찾지 못했다. 윌리엄스 씨는 3월 중순 눈이 녹자 혹시나 하는 마음에 현장을 다시 찾았고 물에 흠뻑 젖은 자신의 휴대전화를 발견했다.
휴대전화를 말린 뒤 30분간 충전을 했다.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그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
과거 통화기록이 고스란히 보존된 것은 물론 통화와 메시지 전송 등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것.
그는 3월 말 삼성전자 미국 현지법인에 애니콜의 성능을 극찬하는 내용의 e메일을 보냈고 이는 애니콜의 품질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인용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 뉴스’는 현대자동차의 초기 품질지수 조사 결과가 일본 도요타자동차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자 그 충격을 이같이 전했다.
현대차의 품질경영이 ‘한국 차는 그저 그런 싸구려 차’라고 얕보던 글로벌 기업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었다.
품질경영은 기업경영의 영원한 숙제다.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보다도 품질 경쟁력의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제품뿐 아니라 경영 전반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정비와 인재 육성에 나서고 있다.
정부와 민간 컨설팅업체들은 품질경영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각종 포상 및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세기 이전의 품질관리는 가내 수공업의 장인들 몫이었다. 20세기 들어서 근대적인 기업과 공장이 등장하면서 품질관리의 몫은 개인에서 기업으로 옮아갔다.
참고문헌
⌜최신경영학원론⌟ 필립 코틀러, 윤훈현 역 - 석정, 2003
⌜경영학으로의 초대⌟ 이명호 외 - 박영사, 2003
⌜시장 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충환 외 - 박영사, 2004
⌜마케팅-관리적 접근⌟ 권익현 외 - 경문사, 1999
⌜뉴밀레니엄 마케팅⌟ 김세중 - 진리탐구, 1999
⌜포스트모던 마케팅⌟ 스티븐 브라운, 엄주영 역 - 비즈니스북스,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 위즈덤하우스, 2005
⌜이노베이터(트렌드를 창조하는 자)⌟ 김영세 - 랜덤하우스중앙, 2005
⌜마케팅⌟ 하대용 - 무역경영사, 2004
⌜Marketing⌟ 장흡섭 외 - 삼영사, 1999
⌜마케팅전략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CJ홈쇼핑 기업분석 연구
  • 기업의 증가에 따른 고객중심적인상품차별화를 통한 전략구사기회 요인위협 요인대체채널의 위협 ; 온/오프라인에 다양한채널이 존재함으로 고객유치가 치열고객들의 모니터 활동이 많아짐으로써 경영의 직,간접적 제재 증가후발 3사의(현대, 우리, 농수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한 시장점유율 축소 및 가격 경쟁 심화Ⅲ. 조직능력 (SWOT) 분석 -8-중국 시장 선점 (동방 CJ)CJ그룹 인프라를 통한 다각적 홍보기대SO 경영 영향력 (계열 SO 7개사)C

  • [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BBQ와 KFC의 성공과 실패사례.
  • 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환경 분석1) 서비스 산업 환경2) 국내 서비스 산업 환경3) 외식 및 치킨 산업 분석4) 신문기사를 통한 소비자 인식 변화2. 기업 분석1) 성공 사례 분석 - BBQⅰ) 기업 소개 - BBQ ⅱ) 성공 요인 분석◇ 소비자의 정확한 니즈 파악◇ 불리한 환경하에서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 용이한 사업 확장과 차별화된 판매 관리◇ 치킨대학의 설립 및 이에 맞춘 중장기적 시장 접근◇ 시대의 흐름에 맞춘 다양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경영학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려 한다.본 론1. 오리온 기업정보가. 기업 연혁구 분내 용비 고1950년대(창업기)•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1956. 7. 25)- 시장점유율 약 60%로 업계 선도• 현대식 제조시설 확충- 1957년 국내 처음으로 캔디제조 시설 도입- 건빵, 하드비스킷, 캬라멜, 웨

  • [경영 마케팅]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CRM이 가능한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장의 변화를 읽고 대응하려는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는 마케팅 환경 속에 놓여 져 있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다양한 기회의 발판이 될 수도 있겠지만,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면 금방 도태되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읽어 내고, 경영학적인 직관을 활용해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는

  •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CSR)이 기업생존에 미치는 영향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
  • 마케팅」, 리더스북, 2007, p.24.이렇게 근래에 대두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실제로 기업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것일까? 사회적 책임을 활발히 이행하는 기업은 INPUT과 OUTPUT에서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불우이웃 돕기, 환경 보호 캠페인 등의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맥도날드’의 사례를 통해 자세히 분석해 보기로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