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팟 광고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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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선정동기
1. 기업소개
2. 상황분석
3. SWOT분석
4. STP or 포지셔닝맵
5. 마케팅 믹스 분석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결론
iPod의 성공요인 분석
iPod 문제 및 제안

본문내용
1977년 미국 스티븐 워즈니악(Stive Wozniak)과 스티브 잡스(Stieve Jobs) 에 의해 설립
?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 현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개발
?
제품 범위- 아이맥과 파워맥: 데스크탑 시스템 / 파워북, 아이북: 포터블 시스템 / 시네마 디스플레이: 주변기기
아이팟 - MP3 플레이어 애플컴퓨터를 대중에 알리는 핵심 하드웨어
iPod은 21세기 초 최대의 히트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MP3 플레이어로 부진의 늪을 헤매고 있던 거대기업 애플사를 회생시킨 대표 제품이다. iPod
은 애플에게 중요한 의미의 제품으로 먼저 iPod는 대중성을 의미하였다. 즉 2001년 당시 세계 컴퓨터 시장에서 2~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애플 입장에서는 보다 대중적인 무언가가 필요했는데 그 무언가가 바로 iPod이다. 또한 iPod의 탄생은 바로 사업의 이동을 의미하였고 이는 스티브
잡스와 애플이 가지고 있던 핵심역량인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만을 전문적으로 생산에서 획기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가져왔다. 출
시 직후 iPod은 세련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드타입형의 MP3 Player 시장에서 놀라운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갔고 iPod이 애플이라는 회사의 이
미지를 거의 100% 담은 제품이라는 점은 과시 Made in Apple을 내 새우는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음악감상’이라는 기능적 편익을 제공. 또한
음악을 들으면서 사진 슬라이드 쇼를 볼 수 있
고 비디오 케이블로 TV로도 볼 수 있음. 유명 방
기능적 편익
송이 포함된 라디오 쇼 등 무료 Podcast를 구독
할 수 있음. 그 밖에 캘린더, 게임, 세계 시계와
스톱워치 기능을 제공.
아이팟은 외국계(미국) 브랜드로서 아이팟의
소비자는‘이 mp3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기
심리적 편익
술력이 뛰어난 애플사의 브랜드니까 나도 이걸
쓰면 mp3 최고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꺼
야’라는 우월감과 기대감을 느낄 것.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아이팟은 미국 브랜드로
서 이 제품의 사용자들은 선진국의 브랜드를 이
용하면서 세계화에 발맞춘다는 생각을 갖게 됨.
그로써 자신이 글로벌형 인간처럼 다른사람에
사회적 편익
게 비춰지는 듯한 편익을 얻게 됨. 또한 아이팟
의 디자인은 다소 세련됨. 그렇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패션에 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보여지는 편익을
갖음.
참고문헌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 정준희 역 / 더난출판사 / 2007. 03. 28
고객없는 혁신은 가라, 이코노믹 리뷰(2008.07.02)
이은민(2006).최근 MP3 Player 시장현황, 정보통신산업연구실
www.apple.com -애플 공식 사이트
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00000039173180 - 애플의 전략 기사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 톰어새커 / 이상민외 역 / 랜덤하우스/ 2007. 0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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