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 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중국자동차산업 관련 선행연구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1. 연구목적
2-2. 연구문제

Ⅱ.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과 특징
1.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
1-1. 중국 자동차산업 현재현황
2. 중국 자동차산업 특징
2-1. 자동차 수요계층의 저변 확대와 구매력 증가
2-2. 자동차 산업정책 기조의 변화
2-3. 시장동력 강화와 정부 역할의 변화
3. 중국정부의 외자유치 요인

Ⅲ. 중국자동차기업과 다국적기업 간 전략적 제휴
1. 디이자동차그룹
1-1. 디이자동차그룹 개요
1-2. 디이자동차그룹 전략적 제휴
1-3. 디이자동차그룹 기술 발전 전략
2. 상하이자동차그룹
2-1. 상하이자동차그룹 개요
2-2. 상하이자동차그룹 전략적 제휴
2-3. 상하이자동차그룹 기술 발전 전략
3. 둥펑자동차그룹 -
3-1. 둥펑자동차그룹 개요
3-2. 둥펑자동차그룹 전략적 제휴

Ⅳ. 중국 자동차산업의 국제화전략
1.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외자증가와 합자기업 역할 확대
1-1. 외자유치 확대
1-2. 합자기업 역할 확대 .
2. 합자기업 역할 확대와 중국 자동차 산업구조의 변화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중국정부의 외자유치 요인

다국적기업들이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 잠재력과 승용차 부문의 수요 급증 및 공급 부족에 주목하여 對중국 직접투자를 추진하였던 반면, 중국정부와 중국기업들은 승용차 부문 육성에 초점을 맞추어 자본과 기술 및 경영 노하우를 얻기 위해 다국적기업을 끌어들였다고 할 수 있다.(신태용 1987, 이문형 2000, 임기택 2004, Peng 2000). 특히 중국정부는 외자유치를 통하여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완성차와 부품의 국산화율 제고 및 수출 증대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최병헌(2007), p.182.)

1986년 7.5계획과 1987년 ‘중국 자동차공업 2000년 발전계획’에서 중국정부는 승용차 부문을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의 핵심으로 인정하였고 외자도입 및 다국적기업과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최병헌(2007), p.183.)
한편 1980년대 중반 중국 국유기업과 다국적기업 간 합자기업 설림 과정에서 중국정부와 중국기업은 신차개발과 부품 국산화 및 완성차의 수출을 조건으로 내걸었으면 다국적기업들은 대체로 CKD형 부품 수입과 기존 모델 양산을 통한 내수판매량 확대를 우선적으로 주장하였다(Peng 2000).

따라서 중국 자동차산업에서 승용차 부문이 본격적인 양산단계에 접어들기 전까지는 중앙정부와 다국적기업 사이에서 지방정부가 어떤 역할을 했느냐가 다국적 합자기업의 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결국 1990년대 중반까지 다국적기업과 지방정부는 합자기업 운영에 대한 이해관계의 접점을 기존 모델에 대한 부품 국산화율 제고와 완성차 품질 향상 및 양산능력 제고에서 찾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는 부품 수출과 완성차(기존 모델)수출에 나서기 시작했다고 풀이할 수 있다. (최병헌(2007), p.184.)

<표10> 중국정부정책변화
1978년
개혁개방정책실시
외자도입통한 숭용차 생산 기반 확충
1986년
1987년
7.5계획
중국자동차공업20년 발전 계획
다국적기업과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1994년
자동차공업산업정책
합자기업 지분비중 50%제한 규정 유지
외자유치 장려, 완성차와 부품수출 촉진 등 국내자동차산업발전에 힘 기울임

*표 작성자 : 박수진 *참고: 최병헌(2007), p.182
Ⅲ. 중국자동차기업과 다국적기업 간 전략적 제휴
참고문헌
▷ 단행본

1. 김현철(2008), “중국 자동차시장 연구”, 군산대학교 환황해연구원 (338.476292 김현절ㅈ=2)
2. 최병헌(2007), “중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 한국학술정보(주) (338.476292 최병헌ㅈ)
3. 임기택(2003), “중국자동차 상업의 현황과 미래”, 화서당 (338.476292 임기택ㅈ)


▷ 논문
1. 박노식(2004), “중국자동차산업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
2. 최병헌(2007), “중국 자동차산업에 대한 다국적기업의 진출전략 변화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박사) 韓國外國語大學校 國際地域大學院 : 국제지역학과
3. 신기환(2006), “중국자동차산업에서 정부와 다국적 기업의 역할 분석” 학위논문(석사)
국민대학교 대학원 : 국제지역학과 중국지역전공


▷ 인터넷

1. 산업연구원(http://www.kiet.re.kr/index.jsp) → 연구발간물 → 연구보고서 → 중국 발전전략 전환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
2. 디비피아(http://www.dbpia.co.kr) → 중국자동차 산업 및 시장 동향
3. 한국수출입은행(http://www.koreaexim.go.kr/kr/) → 해외경제․투자정보(OEIS) → 아시아 → 중국 → 정보자료 →중국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전망
4.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http://www.kapchina.com) → 일반정보 → 중국 자동차산업 동향
5. 한국 자동차 산업연구소(http://kari.hmc.co.kr/Public/default.aspx) → 정보센터 → 자동차 산업통계
6. 중국전문가 포럼 사이트(http://csf.kiep.go.kr/) → 검색창 → “제일자동차그룹” 입력
→ DB센터 5번째자료
7. 중국 자동차 신문(http://auto.sohu.com/) → 新闻 클릭 → 검색창 “一汽大众开门红 再夺1月份全国销量冠军” 입력 http://auto.sohu.com/20090210/n262141930.shtml
8. 중국 자동차 신문(http://auto.sohu.com/)-> 新闻 클릭 → 검색창 “三十家一汽独立经销 店将在墨西哥开张”입력 http://auto.sohu.com/20081205/n261039951.shtml
9. 百度百科(http://baike.baidu.com/) → 검색창 “上海汽车工业(集团)总公司”입력 http://baike.baidu.com/view/925893.html

10. 百度百科(http://baike.baidu.com/) → 검색창 “上海汽车工业(集团)总公司” 입력
→ 发展历程 클릭 http://baike.baidu.com/view/925893.html
11. 둥펑자동차그룹 홈페이지(http://www.dfmc.com.cn/) → 公司 → 35周年專題
→ 世紀東風 http://www.dfmc.com.cn/35/century_index.aspx
12. 세계일보(www.segye.com) → 경제 → 기사검색 → 중국, '자동차 강국' 도약 야심찬 선언
http://www.segye.com/Articles/News/International/Article.asp?aid=20060818000594&ctg1=03&ctg2=00&subctg1=03&subctg2=00&cid=0101040300000&dataid=200608181621000103
13. 한국자동차공업협회(www.kama.or.kr) → 조사통계 → 보고서 → “2008년 10대 자동차생산국 순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세계기업전략론REPORT(FORD)과 목 : 세계기업전략론교 수 : 김경희 교수님제출일 : 조 원 - 목 차 -1. 자동차 산업의 이해1-1 역사적 발전과정(Historical Development)1-2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1-3 규모의 경제효과1-4 기술 집약의 중요성1-5 승용차 중심의 선진국 주도산업1-6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2. 포드 기업분석( Ford Motor Company )2-1 회사개요2-2 회사연혁2-3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

  • [국제경영]현대자동차 인도시장 마케팅전략
  •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서 진출시장에서의 현지화와 표준화의 사이에서 기업전략선택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는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시장과 인도시장, 유럽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위치선정과 Glocalization을 사례의 연구를 통해 습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겠다 2. 인도시장 진출배경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리더격인 현대자동차도 이를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경영환경분석(1)도요타의 당면과제(2)내부환경분석①도요타 생산방식② 재무구조 및 수익성③ 도요타의 강약점④ 도요타의 BCG MATRIX⑤ 도요타의 상품 개발 전략⑥ 도요타 생산 방식 및 제조 전략⑦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⑧ 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⑨ 도요타의 경영 이념(3) 외부환경분석① 환경요인분석② 기회요인과 위협요인③ 자동차산업 분석⊙ Part 33.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① 도요타 방식의 세계 이전을 토대로 한 국제화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참고 8)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벤츠의 사례)참고 9) 제품 다각화 전략 - 제품전략의 대전환참고 10) 벤츠의 성장과정과 해외 진출 이유Ⅶ. 참고문헌 (각주 제외 - 일부포함)참고 문헌 및 사이트참고 사항 - (자동차 산업, 다임러 크라이슬러(합병), 연구개발, 제휴 등등)Ⅰ. 사례의 선정세계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력이 자동차메이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일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