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교실) 정의, 학급(교실) 성격, 학급운영(학급경영)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주요방법, 학급운영(학급경영)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실천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교실)의 정의

Ⅲ. 학급(교실)의 성격

Ⅳ.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Ⅴ.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주요방법
1. 생활지도
2. 교과지도
3. 모둠 활동
4. 아침시간 활용
5. 글쓰기 지도
6. 아이들 소질개발, 의욕 북돋아주기

Ⅵ.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1. 학급운영의 목표
2. 교사의 목표
3. 학급운영의 원칙 정하기
4. 학급운영의 구체적인 방법 정하기

Ⅶ. 학급운영(학급경영)을 위한 실천 과제
1. 학급회의 민주적인 조직을 통한 학생 자치 기반 구축
2. 학급회 임원들의 연수
3. 회의 체계 정립 및 회의의 정례화
4. 행사 및 문화 활동의 주도적인 계획 및 실행
5. 스스로 만든 규정을 함께 지키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급운영의 목표와 그 속에서의 교사의 목표 그리고 운영의 원칙과 방법이 정해졌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일년 동안 학급을 운영하면서 실제로 해야 할 일들을 중심으로 연간계획을 세운다. 학급운영의 출발은 바로 이 연간계획을 세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준비된 담임이 되기 위해서, 일년 동안 아이들과 어떻게 만나서 내가 의도한 목표들을 실현해 갈 것인지를 미리 준비하고 계획해야한다. 학급운영 계획은 연간계획과 월별로 세워지는 계획이 있는데 연간계획에는 학급운영의 목표와 관련되어 그 달에 중점적인 사항과 아이들과의 만남의 형태, 굵직굵직하게 배치되는 일년의 행사 등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이다. 이것은 물론 실제로 진행되는 상황과는 다를 수 있지만 최소한 새학기를 맞기 전 겨울방학 동안에는 준비가 되고 아이들과의 첫 만남이 시작되는 3월부터는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적용될 수 있어야한다.
처음에 학급운영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 학급운영의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물론 도중에 바뀌거나 수정된 내용들도 무수히 많지만 계획이 수정되는 것과 없는 계획에서 갑자기 일을 만들어 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되었다. 연간계획을 꼭 세워야한다. 연간계획 속에 학급운영의 목표가 녹아 있고 이를 성과 있게 달성해주는 행사가 시기적절하게 배치될 때 겉으로 드러나는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그 과정의 충실함에 주목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학급운영이 가장 소중하게 다루어야할 내용이지 않을까?

Ⅱ. 학급(교실)의 정의

학급(學級)이란 학교 교육이 실제로 행하여지는 아동 및 학생의 집단으로, 교과(敎科) 지도 및 생활 지도 등의 교육 활동이 집중적으로 실시되는 학교 교육 행정상의 단위이다. 보통
참고문헌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박남기 외(2006), 초등학급경영 이론과 실제
박성희(2006),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학지사
우리교육(2000),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
이용남 외 1인(2004), 교육 및 상담 심리학, 교육과학사
한국교육행정학회(1995), 학교·학급경영론, 하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 특징,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기준, 교육개혁 실정, 교육개혁 기대효과, 교육개혁 내용,문제점, 교육개혁 과제,전망, 교육개혁 시사점
  • 운영방안4. 학교환경개선1) 냉난방과 급수 시설은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2) 위험하고 낡은 학교시설은 즉시 재건축 되어야 한다3) 과밀학급 해소가 중요하다 -학급당 학생수는 최소한 30명 이하가 되어야 한다4) 학교교육을 위한 기본시설을 갖추어야 한다5) 2부제 수업, 콘테이너박스 교실은 반드시 해소되어야 한다Ⅷ. 교육개혁의 문제점Ⅸ. 교육개혁의 과제1. 올바른 교육관 및 고용관 정립2. 취학전 교육의 확대3. 초․중등 교육의 내실화4. 대학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정의,체제, 학교경영의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 분석
  • 학교경영의 정의, 학교경영의 성격, 학교경영의 조건, 학교경영의 체제, 학교경영의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의 정의Ⅲ. 학교경영의 성격1. 목표지향성2. 전문성3. 민주성4. 자율성Ⅳ. 학교경영의 조건Ⅴ. 학교경영의 체제Ⅵ. 학교경영의 사례1. 신뢰받는 받는 교사상 실천하기2. 신바람 나는 교실 만들기3. ICT 활용을 위한 정보학습실 설치운영4. 학습정보 문화센터 설치 운영Ⅶ.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Ⅷ.

  • 학급경영(학급운영)의의,성격, 학급경영(학급운영)방침, 학급경영(학급운영)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과정, 학급경영(학급운영)과제 분석
  •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의의와 성격,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과정,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인터넷활용과 ICT활용교육, 향후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의의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성격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1. 교육적 학급경영2. 민주적 학급경영3. 효율적 학급경영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1. 학급경영계획 영역2. 집단조직 및 중점 지도

  • [초등학생지도론] 효과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초등학교학급의 규칙과 절차에 관한 사례조사
  • 교실 출입이나 물품 반납, 학습에의 참여, 점검활동 등과 같은 학급의 일상적인 생활에 관한 기계적 절차가 없거나 비효율적일 때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학생들의 주의력과 흥미를 감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급에서 사용하고 있는 규칙과 절차에 관한 사례조사를 통해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학생 기초생활 질서 훈련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급경영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정의 부적절성으로 생긴 결과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정당화하기에는 아직 불충분하다.⑨ 학령전 학교의 가치는 가정과의 긴밀한 유대와 아동들이 진학하게 될 초등학교에서의 방법과 태도와의 연계성에 달려 있다. 또한 호주 취학전학교위원회는 각 아동이 복지와 최적 발달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나 보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이론과 실제 둘 다를 결정하는 주요인이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2) 교육제도 및 법규① 복지부를 중심으로 일원화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