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지도론] 효과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초등학교학급의 규칙과 절차에 관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학급 경영의 개념과 영역
2. 학급 경영의 원리
3. 학급의 규칙과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는 지식 기반사회이며 이미 상당한 정도는 벌써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각 국은 교육이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러한 교육개혁은 다름 아닌 교실 안에서 이루어질 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며 교육을 하는 초등 교사들의 가치갈등은 자라나는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초등교육의 중요성과 초등교사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등교사의 역할에 따라 모든 학교교육 발전의 기초가 마련되며, 성장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있는 학생들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사의 역할은 교사와 학생의 올바른 인식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등교육에서 담임교사의 학급경영은 매우 중요하다(김재진, 2004)
학교교육은 학급을 기초단위로 전개된다. 학생은 교실에서 배우고 경험하면서 성장․발달한다. 따라서 학급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주 내용으로 하는 학급경영은 학교교육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경영활동이다(정태범, 2000). 그러므로 학생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학교의 가장 기본적 구성단위인 학급에서 교사가 학급의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급 교육과 관련된 여러 변인들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관리하는 활동으로서의 학급경영은 대단히 중요하다. 교실이 바로 서고, 학교가 바로 서기 위해서 학급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다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학급 담임 교사는 학급 실태를 조사 ․파악하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의 기대에 부응하는 학급경영 과제를 추출하여, 체계적이며 계획적인 학급경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김재진, 2004).
훌륭한 학급 경영은 학생들이 자신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알고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잘 계획된 학급 규칙과 절차는 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를 잘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규칙과 절차는 학급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이러한 규칙과 절차가 없이는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하기가 어렵다. 만약 아동들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며, 언제 교실을 돌아다닐 수 있으며, 어느 곳에 앉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갖지 못하고 교사를 자주 방해하고 시끄럽게 떠들면서 논다면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생들이 능률적으로 공부하기 어렵다. 또 교실 출입이나 물품 반납, 학습에의 참여, 점검활동 등과 같은 학급의 일상적인 생활에 관한 기계적 절차가 없거나 비효율적일 때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학생들의 주의력과 흥미를 감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급에서 사용하고 있는 규칙과 절차에 관한 사례조사를 통해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학생 기초생활 질서 훈련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급경영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김재진(2004). 초등학교 교사의 학급 경영에 대한 학생의 인식조사. 석사학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용기(1972). 최신 교수&학습 지도론. 서울 : 창문각

김봉수(1986). 학급과 학급경영. 서울: 형설출판사

교육부(2000).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육부

박병량&주철안(2000). 학교&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박병량(1997). 학급경영. 서울: 지학사

서울사대 교육연구소 편(1981).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배영사

황응련&윤희준(1983). 현대 생활지도. 서울: 교육출판사

Evertson, C.M., Emmer, E.T., & M.E. Worsham(2003) Classroom Management for Elementary Teacher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제) 시행현황과 대안
  • 학생학교행정가, 평가전문가정보 출처자기평가, 연구수업, 교실관찰, 수업 녹화분석, 포트폴리오, 학생설문지 등교실관찰, 연구수업, 수업 녹화분석, 포트폴리오, 학생설문지, 학생성취도 등평가 참여하의 상달식, 자발적상의 하달식, 의무적평가 결과개방적폐쇄적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 경영 전반에 대하여, 교사의 경우 수업 및 생활지도 등에 대하여 동료교원 간 평가, 학생 만족도 조사, 학부모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진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 학교2) 상설 영재학급3) 시간제 영재학급4) 특별활동 영재학급5)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6) 정규수업 시간의 능력별 반 편성 운영3. 영재교육 대상자의 판별4. 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1) 과정/산출 연구 모델2) 인식론적 개념 모형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4) 소결5. 영재 교육 담당 교사 선정6. 교수-학습 방법7. 프로그램의 평가Ⅶ.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미국 초등학교의 영재 교육1) Special Day Classes2) Part-t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성격, 학급경영의 영역, 학급경영원리, 학급교사의 직무
  • 경영을 위주로 하는 활동이 있는데,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경영하는 과정을 학급경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수-학습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학급경영이라 하지만 실제로는 교수-학습의 계획, 조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교수-학습도 관계된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는 더욱 교수-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활동은 학급의 교수-학습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기 위한 봉사적 활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학급 현황도시 외곽에 있는 한재초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음을 가정하였다.학교 규모는 작아서 전체 학급수는 6개. 학생수는 100명 내외이며 우리반 5학년 1반은 남학생 8명, 여학생 8명이며 한명의 특수지도를 받는 아동이 있다.농촌지역에 있는 소규모 학급으로 아동들의 소득격차가 심하여 몇몇은 부유한 반면, 아동 몇몇은 편부, 편모 혹은 조부모와 함께 살며 실질적인 가정의 관심이 부족하다. 4. 학급 경영 원칙○ 모든 일에 아이들이 우선시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절차와 방법다. 연구대상라. 조사도구Ⅱ. 본론가. 교육실습의 필요성1. 교육실습의 의미2. 교육실습의 형식적 필요성3. 교육실습의 실질적 필요성4.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나. 설문지 연구 결과 및 분석1. 연구방법2. 교육 실습 학생에 관한 분석3. 교육 실습 대상 학교에 관한 분석4. 담당 교과목에 관한 분석5. 생활지도와 특별활동에 관한 분석6. 학급운영과 행정업무에 관한 분석7. 설문지 분석 요약 및 결과 Ⅲ. 결론 및 제언가. 교육실습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