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관점의 4가지 동기이론의 특징(기대가치이론, 귀인이론, 인지부조화이론, 욕구위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관점의 4가지 동기이론의 특징(기대가치이론, 귀인이론, 인지부조화이론, 욕구위계이론)
목차
1. 기대-가치 이론 특징
2. 귀인이론 특징
3. 인지부조화 이론 특징
4. maslow의 욕구 위계이론
본문내용
◎ 인지관점의 동기이론 4가지 ◎
1. 기대-가치 이론 특징
-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의 동기를 두 가지 변수가 존재한다고 주장
- 첫째 변수는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과제 수행에 대한 높은 기대)
- 둘째 변수는 과제를 수행하는 것에서 발생하는 직접, 간접적인 이익에 대한 믿음(과제 자체 또는 결과물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
- 이러한 관점에서 동기화된 행동은 기대와 가치가 모두 존재할 때 나타난다는 것
- 사람들은 어떤 활동에 대하여 적당한 양의 노력을 하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을 때(높은 기대), 그리고 활동 또는 활동의 결과가 가치 있다는 믿을 때(높은 가치) 과제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 어떤 활동에 대한 가치는 사람들마다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다른 것과 같이 주관적인 것으로 개인의 특질과 관련됨
※ 동기 공식 ※
동기 = ∑지각된 성공 가능성 X 성공의 가치
▶ 기대-가치 이론은 결국 과제를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가짐이라는 주장이다. 자신의 마음가짐이 곧바르고, 확실할 때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는 주장이다. 다른 이론과 가장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역시 주변환경보다 자신의 입장을 중심으로 펼쳐낸 이론이라는 점이다.
내 생각에 기대-가치 이론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간단히 기대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용 대상에 있어서는 각 이론들은 장점도 지니지만 제한점도 있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이론을 다룰 때 다시 언급하겠지만 외부적인 강화물을 중시하는 학생이라면 적절한 외적 보상의 여부가 행동을 동기화 시킬 수 있지만 내적인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 학생은 인지 부조화로 인해 오히려 내적인 동기가 손상될 수 있다. 이러한 제약점들로 인해 학생들을 동기화 시키는데

  • [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 욕구진단검사」, 김정숙의 「학습동기 검사지」, 조정현의「학습동기 검사」등이 있다. 박명태는 동기위계이론을 참고로「욕구위계검사」를 개발했다. 이들 검사지들은 외국 연구자들이 개발한 척도를 번안하여 구성한 평정척도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손승희는 외국의 선행 연구들을 리뷰한 후 인지적 동기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했다. 그녀는 인지적 동기 변인을 목적지각, 과제가치지각, 유능감지각, 성취귀인지각 등으로 개념화하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이론(2) 특성이론(3) 자아개념이론2. 라이프스타일과 가치1) 라이프스타일2) 가치Ⅱ. 심리적 영향요인1. 욕구와 동기이론1) 욕구와 동기유발2) 동기이론(1) 욕구계층이론(2) 욕구성취이론2. 감각과 지각1) 자극과 감각2) 지각 및 지각과정3) 선택적 지각과 지각적 조직화(1) 선택적 지각(2) 지각적 조직화4) 위험의 감소3. 학습Ⅲ. 태도와 태도변화1.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기능3) 태도의 구성요소2. 태도변화1) 인지부조화이론2) 귀인이론

  • 동기와 학습 레포트
  • 동기의 이론 - 동기의 네 가지 견해 각 견해특성행동주의인본주의인지주의사회학습이론동기의 근원 외적 강화내적 강화내적 강화내외적 강화주요 이론 자극과 반응,욕구감소이론Maslow의 욕구의 위계 귀인이론,기대이론자기 효능감 1) 행동주의적 접근 과거에 보상을 받은 행동이 처벌을 받았거나 보상을 받지 못한 행동보다 더 쉽게 반복 된다. 행동의 결과인 보상, 칭찬, 인정은 이후에 그 행동을 동기화한다. ———————————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이론1. 전관습 (단계 1과 단계 2)→ 전인습수준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도덕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자기중심성의 특징을 보이는 단계이다. 2. 관습 수준 (단계 3과 단계 4)→ 자기 중심성이 감소하고 인지적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세계를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이 점점 발달하게 된다. 3. 후관습 (단계 5와 단계 6)→ 후인습 수준에서 추론하는 사람은 개인적, 사회적 단계를 초월해 보편적 원리에 기초한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 도덕성 발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