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_12주차부터 14주차까지 학습동기를 욕구 및 인본주의적 관점과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다음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1) ① 욕구 및 인본주의 관점에서는 학습 동기를 어떻게 정의하는지(학습동기의 근원) 자신의 말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목표를 수립하고 학습 활동을 지속하도록 하는 힘을 의미한다. 학습동기를 바라보는 관점 중 하나인 욕구 관점은 학습 동기의 내재적인 근원을 심리적 욕구, 암묵적 욕구, 생물학적 욕구이자 바라보는 것이고 인본주의적 관점은 학습 동기의 내재적인 근원을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에 따라 바라보는 것이다. 욕구 및 인본주의의 관점에서는 인간을 희망적인 존재로 바라보는 경향성이 존재하는데 이와 같은 관점에 따르면 학습 동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보다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데에서 인간의 내적인 성장 의지가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이다(James E. Mazur, 2018). 즉 목표나 학습을 통해 생기는 가치에 대한 지각은 학습을 더욱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며, 욕구 및 인본주의 관점에서 학습 동기란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② 인지적 관점에 속하는 학습동기이론을 나열하고 각 이론들(예: 귀인이론)은 학습동기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 기대-가치 이론의 정의와 특징
기대-가치 이론은 기대와 가치 모두 개인의 미래를 위한 결정, 참여, 고집, 지속, 성취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실행한다는 이론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이론은 교육, 건강, 마케팅, 경제학, 의사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어 오고 있다(박창호, 2014). 비록 각 영역에서 그 의미와 함축된 내용이 상이하지만, 대체로 차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가치관과 신념 뿐만 아니라 기대까지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에 따르면 동기부여는 개인의 긍정적인 기대와 가치의 유지 및 보존에 의존하고 있으며(박창호, 2014), 학습 동기란 성공에 대한 기대와 가치에 대한 인식의 함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