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_12주차부터 14주차까지 학습동기를 욕구 및 인본주의적 관점과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다음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1) ① 욕구 및 인본주의 관점에서는 학습 동기를 어떻게 정의하는지(학습동기의 근원) 자신의 말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목표를 수립하고 학습 활동을 지속하도록 하는 힘을 의미한다. 학습동기를 바라보는 관점 중 하나인 욕구 관점은 학습 동기의 내재적인 근원을 심리적 욕구, 암묵적 욕구, 생물학적 욕구이자 바라보는 것이고 인본주의적 관점은 학습 동기의 내재적인 근원을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에 따라 바라보는 것이다. 욕구 및 인본주의의 관점에서는 인간을 희망적인 존재로 바라보는 경향성이 존재하는데 이와 같은 관점에 따르면 학습 동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보다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데에서 인간의 내적인 성장 의지가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이다(James E. Mazur, 2018). 즉 목표나 학습을 통해 생기는 가치에 대한 지각은 학습을 더욱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며, 욕구 및 인본주의 관점에서 학습 동기란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② 인지적 관점에 속하는 학습동기이론을 나열하고 각 이론들(예: 귀인이론)은 학습동기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 기대-가치 이론의 정의와 특징
기대-가치 이론은 기대와 가치 모두 개인의 미래를 위한 결정, 참여, 고집, 지속, 성취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실행한다는 이론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이론은 교육, 건강, 마케팅, 경제학, 의사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어 오고 있다(박창호, 2014). 비록 각 영역에서 그 의미와 함축된 내용이 상이하지만, 대체로 차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가치관과 신념 뿐만 아니라 기대까지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에 따르면 동기부여는 개인의 긍정적인 기대와 가치의 유지 및 보존에 의존하고 있으며(박창호, 2014), 학습 동기란 성공에 대한 기대와 가치에 대한 인식의 함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학습 이론적 관점 - 불안은 과거에 외부 자극에 대해 고전적으로 조건형성된 결과라고 간주하며,불안이 내부요인들 이라기 보다는 주변 환경에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③ 인지 행동적 관점 - 불안은 환자가 통제할 수 없는 것과 무기력상태에서 일어난다고 본다. 실험연구에서 피험자가 다소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스트레스 상황이 전혀 통제할 수 없었던 상황보다 불안을 덜 유발시킴을 보여 주었다.④ 인본주의적 관점 - 사람은 자신의 천성이 표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14. 행동주의적 접근 상담의 목적은 잘못된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15. 로샤(Rorschach) 잉크반점 검사는 복잡한 잉크얼룩으로 된 카드 10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위치, 결정요인, 내용 등의 기준에 따라 채점을 하여 현실 검증력, 정서적 자극에 대한 반응 등 성격의 종합적인 측면에 대해 추론을 한다. 16. 불안감은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이 국한되어 나타나는 공포증과 구체적으로 불안감을 경험

  • [교육심리학] 교내 연애와 공부의 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동기이론동기는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 있게 하는 힘이다. 동기(motivation)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이다. 동기의 기능은 세 가지가 있다. 발생적 기능은 행동의 출발점 기능 또는 시발점 기능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모든 행동의 전제 조건이 된다. 방향적 기능은 행동에서 구체적 방향을 정하고 자극에 대한 선별적 반응을 통해 순조롭게 목표를 달성하며, 결과적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 [심리학] 대학생의 성 스크립트
  • 및 향상23.4(%)무력감14.5(%)정서적 안정과 자유8.5(%)세상에 대한 불신감9.5(%)독립심의 증가5.4(%)분노감5.7(%)3. 남성/여성 김수련, 1997성행동과 관련된 성스크립트의 변화에는 남성과 여성에게 있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문남성여성특이사항1키스후 기분이 좋았다60.6(%)23.1(%)남성이 3배2성행위 후 기분이 좋았다55.2(%)12.9(%)남성이 높음3성교 후 임신여부에 대한 걱정7.2(%)35.2(%)여성이 높음먼저, 키스후의 심리적 변화

  • 대학생의 성 욕구에 대한 대응 태도 및 방식과 행복의 관계
  • 욕구의 긍정적인 해소 및 성에 대해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의식과 같은 육체적, 정신적 태도가 삶의 행복도와 갖는 연관성을 발견한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대학 생활의 행복을 증진할 수 있는 성 태도 및 의식 및 성 행위에 걸쳐 바람직한 욕구 해소 방안을 제시한다. 3. 설문지 설계설문지의 문항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개인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신상명세 부분이 있다. 그 다음으로 설문 대상자의 행복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