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론]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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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적 관점
2) 생득론적 관점
3) 상호 작용적 관점
4) 신경 생물학적 관점
2. 언어발달의 단계
1) 초기언어
2) 단어와 문장의 발달
3) 문법의 발달
4)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의 개인적 조건
2) 가정환경
3) 교육환경

2. 언어발달 장애

1. 언어발달장애 개념
2. 언어발달장애 유형
1) 아동에게서 볼 수 있는 언어문제들
3. 언어장애판단기준

3. 언어발달해결방안

1. 치료 대상자에 따른 프로그램
1) 직접치료
2) 간접치료
2. 치료형태에 따른 프로그램
1) 개별 언어 치료
2) 그룹 언어 치료
3) 연합 치료
3. 이 외에도 언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활동

III. 결론
본문내용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언어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는 연령, 지능, 형제 수와 형제 순위, 가정환경 등이 언어발달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을 어린이의 개인적 조건, 가정환경, 교육환경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개인적 조건

유아의 개인적 특성 중 지적 능력, 성별, 심신 상태에 따라 언어의 발달 양상이 달라진다. 먼저 지적능력으로는 사람이 말을 하고 듣고 쓰고 읽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억력, 사고 능력, 모방력, 문장 구성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의 관계가 이제까지 많은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다. 학자들에 따라 사고의 발달이 언어발달에 예속된다고 하여 언어를 강조하는 입장과 언어보다는 사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으로 대립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인정되고 있다.
두 번째의 차이는 성별이다. 남아는 공간 지각이나 기하 도형 지각과 같은 지적 과제에서 여아보다 우수하나 언어적 능력에 있어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더 우수하다. 또한 여아는 남아보다 취학 후 언어발달 속도가 빠르다.
세 번째, 심신의 상태를 들 수 있다.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유아의 신체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서 신체 조건이란 촉각 기관, 발음 기관, 청각 기관 및 신경 근육조직의 정상성 여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유아는 보고 듣고 만지는 감각 경험을 통하여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뇌에 전달하여 의미를 이해한 후,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로 표현하게 된다. 따라서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들 신체 기관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2) 가정환경

환경 요인에는 가정환경과 교육환경이 포함될 수 있는데, 그 중 가정은 유아가 언어학습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정환경의 여러 변인 가운데 사회 경제적 조건, 형제 관계, 부모와의 언어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등이 언어발달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사회 ․ 경제적 조건
가정의 사회 ․ 경제적 계층에 따라 유아의 언어발달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 즉, 중류 계층 유아의 언어능력이 하류 계층의 유아보다 더 발달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연구에서도 중산층 유아가 노동계층 유아보다 작문의 길이가 길고, 복문을 많이 사용하며 형용사의 사용 빈도가 높고 추상화 능력, 일반화 능력 및 글의 일관성에 있어서 더 우수한 경향이 있음이 관찰되었다. 하류 계층 가정의 인적 ․ 물적 환경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충분히 자극하고 격려하지 못하므로 언어발달의 지체를 초래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언어장애와 언어평가』 “언어장애아동 부모교실 2001” 윤혜련, 서울:한학사
『 언어발달장애아동의 그룹언어치료』 김화수, 한국언어치료학회, 2006
『아동발달의 이론』, 정옥분, 학지사, 2004.
『아동발달』, 김수희 외 3인 공저, 양서원, 2008.
『아동발달의 이해』, 권민균, 창지사, 2005.
『언어장애 유형』|작성자 로사
『2010년 달라지는 장애판정 기준』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열린학회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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