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4 / 2020.09.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 |
---|---|---|---|---|---|
공통 |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 아래한글, MS word 파일 사용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A4 10매 내외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지체의 정의
2. 발달지체의 진단
1) 발달지연의 존재 여부의 결정
2) 발달지연의 분류
3) 발달지연의 원인진단
4) 발달지체의 위험 인자 및 위험 증상
3. 발달지체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1) 지적장애
2) 자폐성 장애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아동
5) 정서 및 행동장애
6) 의사소통장애
7) 학습장애
8) 운동지체장애
Ⅲ. 결 론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특성
4. 지적장애자의 교육방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Ⅰ. 서 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발달 지체를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 행동 중에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와 비교해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시행령 제 10조 관련 별표)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영유아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르면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일컫는다. 따라서 발달 지체 영유아는 만 6세 미만의 유아와 만 6세 이상의 아동을 모두 포함하도록 한다. 또한, 아동이라는 용어는 유아를 포함하는 개념이므로 발달 지체 아동은 발달 지체 유아와 발달 지체 아동을 모두 일컫는 용어로 사용한다.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라는 용어는 약 5세 이하의 아동에게 사용되는 비특정 서술 용어이다(Graziand, 2002). 지체는 운동 기능(협응, 서기, 걷기, 안기 등)에서 쉽게 발견된다. 그러다가 나중에 언어와 사회 기능에서도 일어날 수가 있다. 지체의 원인은 질병, 심리적 외상, 출생 시 손상, 유전 요인 등 알려진 것도 있지만, 어떠한 경우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발달지체를 보이는 아동들은 영구적인 발달장애를 지닐 것인지 혹은 지체가 일시적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사를 해야만 한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발달지체의 정의
앨런(Allen)과 슈바르츠(Schwartz)에 의하면, ‘발달지체’는 발달에 있어서 일탈적 특성이나 지체를 의미하며, 발달지체를 지닌 유아들은 특정 장애나 식별된 문제가 있거나 혹은 없기도 하다. 자신의 나이보다 훨씬 더 낮은 발달을 보이는 아동이 동일한 수행을 보일 때, 지체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발달지연’이란 나이에 합당한 기능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지칭하며, 기능적 성숙은 전체 운동(Gross motor), 미세운동(Fine motor), 인지(Cognition), 언어(Speech/ language), 개인성-사회성(Personal-social) 및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의 습득 등 여러 영역을 포함한다. 우리나라의 통계는 없지만,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전체 유아기 아동의 5-10%가 발달 지연을 가진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다. 실제로, 발달 지연은 소아신경 클리닉에서 가장 흔히 호소되는 주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발달 지연을 영아기에 조기 진단 및 치료하여 발달 지연을 정상화시키거나 의학적으로 불가피하게 장애가 동반이 되는 경우라도 장애의 정도를 최소화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경미한 뇌성마비의 환아를 조기 발견 치료하였을 때와 뒤늦게 발견 치료를 하는 것의 차이는 그 아이의 삶의 질에 있어서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러한 조기 진단은 가족과 환자에게 고통을 주는 불필요한 여러 검사를 방지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특수아교육학개론 방송대 강의록.
이지연(2020). 특수아 상담. 양서원.
장애아동의 이해. 김장곤(2018). 범문에듀케이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교육학개론(공통)(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