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인간은 과연 도덕적 존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이유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이유
-도덕적 의무감의 이유
-자신의 이익 안에서 이성적 도덕행위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악한가
-인성에 대한 규정
-인간의 본성에 대한 몇 가지 이해
1)성선론
2)성악설
3)성은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다.
인간은 도덕적 존재인가에 대한 나의 고찰
- 본문내용
-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인가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은 철학이 시작한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항상 문제시 되어왔다. 우리가 이 주제를 갖고 고민해 보기 전에 우선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도덕적으로 해동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이 과정이 우선 되어야 만이 명확한 기준을 갖고 문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도덕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리나 예법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오늘날의 윤리라는 말과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 도란 인륜을 성립시키는 도리로서 윤리와 대략 같은 뜻이고, 그것을 체득하고 있는 상태를 덕이라고 한다면, 도덕은 윤리와 대략 같은 뜻으로 쓰이면서도 덕이라는 의미를 강하게 함의한다. 도덕과 윤리라는 두 말이 모두 근대 유럽어, 즉 영어의 morality, ethics, 독일어의 Moralitt, Sittlichkeit, Ethik, 프랑스어의 morale, thique 등의 역어로서의 의미가 강한데, 이들 단어는 대개 그리스어의 에토스(ethos) 또는 라틴어의 모레스(mores)에서 유래한다. 에토스라는 말은 첫째로 오래 살아 정든 장소·주거지·고향을 의미하며, 둘째로 집단의 관습이나 관행을 의미하고, 셋째로 그와 같은 관습이나 관행에 의해서 육성된 개인의 도덕의식, 도덕적인 심정이나 태도·성격 내지는 도덕성 그 자체를 의미한다. 에토스는 특히 두 번째 뜻을, 그리고 모레스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뜻을 가진다. 대체적으로 근대어에서는 세 번째 의미에 중점을 둔다. 도덕은 인간존재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존재인 이상, 종교, 법, 경제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도 그 순수 형태에서는 그것들과 구별되어야 할 하나의 근원적 현상이다. 개개의 인간은 특히 양심의 가책이라는 현상에서 자기 자신의 행위와 인격의 선악의 구별을 체험한다. 모든 민족들의 문화생활에서 도덕적 명법, 행위규범, 도덕적 가치기준 등이 존재하여 그것들에 따라서 어떤 종류의 행위는 칭찬할 만한 것으로서 시인되거나 의무로서 명해지며, 다른 종류의 행위는 비난받아야 하는 것으로서 부인되고 금지되거나 인간 자신과 그 태도, 언동이 단적으로 선 또는 악으로서 평가된다. 그러한 유의 사항에 대하여 그것을 단지 사실로서 기술하고 분석하는 갖가지 사회과학(문화사, 문화인류학, 사회학 등)이라든가, 그러한 유의 가치평가의 성립을 심리적으로 설명하는 도덕심리학 등과는 달리 윤리학으로서의 도덕철학은 도덕현상의 궁극적인 근거를 추구하고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 temptingu***
(2017.06.16 20:33:38)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tkfrm***
(2005.04.21 04:36: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