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도덕철학 - 칸트의 명언으로 짚어보는 그가 말하는 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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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레포트>
칸트의 도덕철학
-칸트의 명언으로 짚어보는 그가 말하는 도덕
목차
Ⅰ. 주제 선택 동기
Ⅱ. 칸트의 도덕철학
1. 개관
2. 도덕법칙의 원리
(1) 선의지와 의무
(2) 이성
(3) 준칙과 도덕법칙
3. 정언명법
정언명법의 정식
4. 자유
(1) 선험적 자유
(2) 도덕법칙과 자유
Ⅲ. 나의 경험 속 칸트 도덕
1. 첫 번째 사례 제시 및 분석
2. 두 번째 사례 제시 및 분석
Ⅳ. 이야기 속 칸트 도덕
Ⅴ. 수업에의 적용
1. 교과서 속 사례 제시 및 분석
2. 칸트 도덕에 입각한 도덕 교과 지도방안 및 교수전략
(1) 지도 상 유의점
(2) 적절한 발문 예시
Ⅵ. 나의 생각
Ⅶ. 참고문헌
Ⅰ. 주제 선택 동기
사실 레포트 주제로 다루기에 뭔가 쉬워 보이는 것은 공리주의였다. 물론 공리주의를 무시하는 것은 아닐뿐더러 쉬운 주제가 어디 있겠느냐 만은 내 느낌에는 그랬다는 말이다. 교과서들을 읽어보면(물론 예외는 있겠지만 전반적인 것을 이야기하려한다) 실제로 도덕적인 행동을 하면 나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이롭기 때문에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듯하다. 하지만 나는 이상하게도 칸트가 끌렸다. 그렇다고 내가 칸트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내가 칸트적인 삶을 사는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나와 전혀 반대되는 모습, 그래서 끌렸었는지도 모르겠다. 칸트가 말하는 도덕은 내가 기존의 생각하던 도덕보다 훨씬 엄격하고 강력했다. 시험공부를 하면서 배운 게 내 아는 것은 전부이기 때문에 그 때의 인상이 컸다. 정언명법, 보편성. 사태들의 실제 상황, 이유라고 할 것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적용되는 것. 칸트가 말하는 보편성은 그 내용에서도, 그것이 적용되는 측면에서도 나타나는 것이었다. 수많은 것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고 표현하는 요즘, 이게 과연 현대 사회에서 쓰일 수 있는 철학이 맞는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칸트의 도덕철학에 대해 더 알아보고, 생각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그래서 나는 이번 레포트 주제로 칸트의 도덕을 선택하였다.
Ⅱ. 칸트의 도덕철학
1. 개관
인간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자연적인 존재로서 본능의 지배를 받고 충동적인 행동 역시 할 수 있다. 그러나 동물과는 달리 인간은 이성을 지닌 존재로서, 이를 통해 인간은 욕구충족에 만족하기보다 욕망을 억제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터득하는 것이다. 칸트는 인간을 이성으로써 도덕법칙을 세울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다.
칸트의 도덕은 인간의 존엄성을 특징으로 하여 당시 주류를 이루던 자연론적 인간관과 대립을 이룬다. 이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의 지배를 받으며 인간의 본질은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규명된다. 칸트역시 자연현상을 자연법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칸트가 바라보는 인간은 자연 속에 있으면서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지만 한편으로는 자유의 영역에서 인간 자유의 법칙 혹은 도덕법칙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자유의지가 있기 때문에 자연적 존재로서 욕망에 따라 한 행위에 대해 책임의 의무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칸트의 철학에 따르면 삶의 사태에 대한 해답은 명확하게 떨어지는 데, 이는 모든 사태에서 최대의 공리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라는 하나의 답을 가지고 있는 공리주의와 비슷하다. 칸트 도덕의 해답은 바로 인간은 마땅히 도덕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칸트가 말하는 도덕법칙은 무엇이며, 그가 생각하는 도덕이란 무엇인지 더 자세히 살펴보자.
2. 도덕법칙의 원리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새로운 감탄과 함께 마음을 가득 차게 하는 기쁨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이요, 다른 하나는 내 마음속의 도덕률이다. 이 두 가지를 삶의 지침으로 삼고 나아갈 때 막힘이 없을 것이다. 항상 하늘과 도덕률에 비추어 자신을 점검하자. 그리하여 매번 잘못된 점을 찾아 반성하는 사람이 되자.”
(1) 선의지와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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