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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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재래시장의 기능, 쇠퇴원인, 현황, 활성화의 필요성,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재래시장이란?

2. 재래시장의 기능
1) 사회 경제적 기능
2) 유통 경제적 기능

3. 재래시장의 성립
1) 시장개념의 제 학설
2) 재래시장의 성립형태

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
1) 외부적 요인
2) 시설적 요인
3) 운영적 요인

5.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1) 사회 안정적 측면
2) 정치ㆍ경제적 측면

6. 재래시장의 현황
1) 일반현황
2) 경쟁력 현황

7. 재래시장의 문제점
1) 정부지원정책의 미흡
2) 시장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무계획적 설치
3) 시장시설의 낙후성
4) 전근대적인 운영관리

8. 재래시장의 활성화 대책
1) 경영혁신 및 공동사업 활성화
2) 시장관리 및 점포경영 선진화
3) 재래시장의 시설현대화
4) 지역상권 활성화 촉진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재래시장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소비자에겐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선택할 수 있고 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둘째, 입지적으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 관습에 적합하다. 셋째, 초기 투자비용의 부담이 적고, 업종별로 다점포 하에서 경쟁 가격이 형성되어 소량의 물건의 저가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하다. 넷째, 영세상인의 생활터전을 제공하고,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에서 소외된 사람이나 나이든 사람들에게 일용직이나마 고용기회를 제공해 준다. 재래시장은 지역 주민들에게 근거리 구매의 편의를 제공하고 이는 곧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을 통한 관계자들의 커뮤니티센터 역할로 나아가서는 지역민들의 만남과 교류를 매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왔다.

<본문>
1. 재래시장이란?
시장이란 가격 형성력이 작용하고 거래되는 재화의 실제적 이동에 의하여 소유권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어떤 범위로 정의하며 그 정의에 대하여도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되어 왔음을 찾아볼 수 있다. C. S. Belshaw는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서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되는 곳이다”라고 정의하였다. H. T. Smith Robert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규칙적으로 만나는 특정한 장소” 라고 정의하고, R. J. Bromley은 “매주 또는 매월 1회 이상이지만 매일보다는 덜 자주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시장” 이라 하고, W. S. Gevons는 시장이란 옛날에는 물재가 매매되는 공개적인 장소를 뜻하나 장소에만 한하는 것이 아니고 물재를 거래하는 사람들까지도 포함한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시장의 의미는 단순히 현물매매와 같이 재화의 즉시 인도에만 국한하지를 않고 선물거래, 투명거래, 표준물거래 등에도 적용되어 시장범위가 넓다. 결론적으로 시장이란 가격형성력이 작용하고, 거래되는 재화의 실제적 이동에 의해서 소유권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어떤 범위를 말한다.
참고문헌
1. 이제하‧홍순완, "한국의 시장", 민음사, 1992.
2. 오상락, "마케팅원론", 박영사, 1980.
3. 강만길, "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 고대 출판부 개정, 1990.
4. 한국유통연구소, "재래시장 재개발 사업의 효율적 추진방안", 1996.
5. 경기개발연구원, "경기도 재래시장의 합리적 재개발 방안과 모형 연구", 1998.
6. 중소기업청,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2007.
7. 강승화, "우리나라 在來市場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2002.
8. 남진석,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품권 도입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2007.
9. 서금성,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7.
10. 김원수, "소매기업경영론", 경문사, 1986.
11. 김효록, "시장론", 보문각,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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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nna6***
    (2011.09.24 03:4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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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f***
    (2011.05.11 01:4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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