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동대문시장을 벤치마킹 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3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연구개요 ....................................................................... 1

1. 연구목적 및 방법

Ⅱ. 동대문시장의 활성화 요인과 문제점.................................. 3

1. 현황과 구조적 특성
2. 활성화 요인
3. 문제점

Ⅲ. 재래시장의 활성화 정책 평가.............................................9

1. 재래시장 현황
2.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3.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평가

Ⅳ.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16

1. 방향성
2. 민간의 실천과제
3, 정책적 제안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 연구배경과 목적

- 재래시장은 국내유통에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저급한 품질과 서비스 수준, 운영의 영세성과 낙후성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붕괴위기에 직면해 있음
·'97년 재래시장의 매출은 전 소매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나 '98년 매출은 전년비 7.5% 성장에 그쳐 32%의 성장률을 보인 할인점과 대조를 이룸

- 한편 대표적 재래시장이었던 동대문시장은 지속적인 재래시장 활성화 노력에 힘입어 최근 쇼핑과 관광의 명소로 탈바꿈하고 있음
·동대문시장에는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도 다수 내방하고 있으며 일본, 홍콩, 대만 등지의 아시아로도 수출을 확대하고 있음

- 이에 동대문시장의 활성화 요인을 분석하여, 붕괴위기에 처해있는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해 내고자 함
·동대문시장의 성공요인으로부터 재래시장 활성화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도출

- 연구의 초점은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도출에 설정
·기업차원에서의 발전과제는 정책적 지원에 우선해서 수행되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정책방안 제시에 중점을 둘 것임

참고문헌
경기개발연구원(1998.9) 『경기도재래시장의 합리적 재개발방안과 모형연구』
김성수(1999.11.27) 「동대문 드림과 한국형 패션 쇼핑몰의 개발제안」 '99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발표 논문
김양희(1999. 10.20) 「재래의류시장의 부활과 시사점」삼성경제연구소
김양희(1999.12.3) 「동대문시장의 성공요인과 재래시장의 활로」충북포럼
발표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윤명숙(1999.9)「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Ⅱ)」『충북 리포트』
이장희(1999.9)「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Ⅰ)」『충북 리포트』
중소기업청(1999.3)「재래시장의 재개발재건축 -사업과 문답-」
대한상공회의소(1998) 「전국 도소매업 총람」
대한상공회의소(1997) 「유통통계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경영] 재래시장 마케팅
  • 동대문 등 선도적 모델의 출현은 재래시장은 그 입지적 측면이나 규모면에서 지역근린형의 쇼핑센터 형태의 모델로 입지나 규모면 일치하는 조건과 과거부터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상업 집합지라는 점을 갖추고 있어 동대문과 같은 성공한 선도적 모델은 재래시장의 유리한 기회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위협요인으로는 백화점과 슈퍼마켓 및 대형할인점 등의 신 유통업에의 출점 가속화다. 1998년에서 2003년까지 신 유통업체는 연평균 32%의 매출증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시장6)중국은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핵심성공요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 동대문 지역의 상업공간 비교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
  • 동대문 지역의 상업은 서울 육의전의 시전상인의 출현으로 초기에는 독과점 형태로 나타났으며, 동대문 일대에서 종로에 걸쳐 시전이 운영되었다. 이런 독과점 형태의 상행위는 17세기 이후 자유로운 상거래로 발전하면서 동대문 지역의 상업을 크게 활성화 시켰고, 이러한 조건을 토대로 한성을 중심으로 전국전인 유통망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특히 이 지역은 조선후기 상업인구의 번창과 매매 상품이 다양해짐에 따라서 특수시장이 발달하게 되

  •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역사,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구조변화,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프랜차이즈산업,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문제점,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활성화 대책 분석
  • 산업Ⅴ.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문제점1. 구조적 취약성2. 운영의 비효율성3. 타산업에 비해 차별적인 취급4. 높은 요소비용Ⅵ.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활성화 대책1. 경영현대화․정보화 지원대책1)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촉진2) 지방중소유통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2. 지방중소유통업 구조혁신 대책1) 시장여건․특성에 맞는 유형별 재래시장 활성화2)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촉진3) 영세독립점포간 체인화를 통한 경쟁력강화3.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