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평가][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방법, 기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모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읽기지도,듣기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학습자료,교과용도서,동화,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목적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기본방향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방법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기법
1.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모형
1. 과정평가(상시평가)
2. 총괄평가(기말평가)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전체 교육과정의 흐름을 보면, 저학년(1-2학년)은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지만, 3학년부터는 평가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영어를 교육과정상의 정규 과목으로 가르치게 되면 교육과정의 전체 흐름과 정신을 존중하고 따라야 할 것이다. 초등하교 영어과의 평가는 이와 같은 전체 체제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도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언어 능력 평가는 학습자의 목표 언어에 관한 지식 및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외국어 교육에서 언어 능력 평가는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평가는 근본적으로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달성 여부, 혹은 그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교육 목표나 내용에 따라 학습자의 기능 숙달이나 지식 축적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평가는 그 후속 교육의 방향과 방법, 더 나아가서는 교육이 질을 결정짓는 강력한 영향력(washback effect)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평가의 목적이나 종류, 평가의 내용은 학생의 학습 동기, 교사의 교수동기 등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에 미치는 평가의 영향력이 지나칠 정도로 크기 때문에, 평가가 없으면 교육도 없다는 말이 초등하교 영어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닐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 후의 평가는 교육의 일환으로서 필수적인 단계이고,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다.
언어 능력의 평가에는 일반적으로 분리 평가(discrete point testing)와 통합 평가(integrative testing)가 있다. 언어 요소의 부분의 합은 전체라고 보는 구조주의적 언어관에서 비롯된 분리 평가는 한 번에 한 기능의 한 가지 요소만을 분리하여 측정하며, 언어의 기능(듣기․읽기․말하기․쓰기), 기능간의 구성 성분(음운, 형태, 통사, 의미 및 어휘)을 전제로 하여 문항을 구성한다. 반면에 통합 평가는 기능 밑 구성 성분의 특정 요소에 국한하지 않고, 언어의 전체적인 숙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동시에 측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평가는 통합 평가의 방법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언어가 실제의 의사소통에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관심을 두고 실제 생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통합적, 종합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영어과의 평가는 학년별, 언어 기능별고 규정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위주로 평가하고, 영어의 언어적 요소에 관한 지식보다는 영어의 사용 측면을, 분리 평가보다는 통합적 평가를 중점적으
- 참고문헌
-
김광수 외(1988), 초등 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200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 교육, 서울 한국문화사
이재희(1948),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모형, 영어교육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필요성,실태, 외국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방향,제언 분석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학습동기,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준별수업,교수학습기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수학습모형,제고방안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