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문학]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여성학적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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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연보

2. 시대별 대표작

3. 신경숙의 작품세계

4. ⟪풍금이 있던 자리⟫에서 나타나는 신경숙의 여성적 세계관과 문체

5. 우리들의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시대별 대표작

① <풍금이 있던 자리> (1992, 문학과 지성사)
아내가 있는 한 남자를 사랑하게 된 한 여인의 이야기이다. 화자인 ‘나’가 유부남인 한 남자를 향해 보내는 편지글 형식을 취하고 있다. 마치 남의 비밀스런 편지를 엿보는 느낌으로 독자는 숨을 죽이고 그들의 사랑의 자취와 ‘나’의 어린 시절 남다른 기억들을 좇게 된다. 그녀는 어릴 적 자신의 친어머니와 아버지의 또 다른 여자로 기억되는 젊고 예쁜 여자의 다른 모습을 보여 성장했다. 어린 ‘나’는 그 여자와 같은 여자가 되리라는 철없는 꿈을 꾸었고 어느덧 자신의 그런 그녀의 모습을 닮은 사랑을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자신의 비정상적인 사랑과 아버지의 비정상적인 사랑을 바라보는 주인공의 섬세한 내면이 그려진다.

▷ 작가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는 이 처럼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륜이라는 식상한 소재를 새로운 형식을 통해 새 옷을 갈아입힘으로써 불륜이라고 치부해버리고 말 우리 사회의 금지된 사랑의 의미를 다시금 되돌아보게 한다.

② <깊은 슬픔> (1994, 문학동네)
<깊은 슬픔>은 한 여자와, 그녀가 짧은 생애 동안 세상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작가는 그 여자 ‘은서’, 그리고 ‘완’과 ‘세’라는 두 남자를 소설의 표면에 떠올려 놓고 있다. 그들 세 사람을 맺어주고 환희에 빠뜨리며 절망케 하는 매개는 사랑이다. 사랑의 올이 얽히고 풀림에 따라, 고향 ‘이슬어지’에서 함께 자라난 세 사람의 운명은 서로 겹치고 어긋난다.

▷ <깊은 슬픔>이 정밀하게, 더없는 슬픔과 안타까움이 실린 시선으로, 그리하여 진하고 깊은 감동을 불러일으키며 그려 보이는 것은, 그들의 사랑과 운명이 조화롭게 겹치는 국면이라기보다, 자꾸만 어긋나면서 서로의 기대와 희망을 배반하는 광경이다. ‘세’의 마음에서 내침을 당한 ‘은서’의 고독과 불행한 죽음의 선택을 묘사하는 소설의 끝에, 그러한 고통과 괴로움은 점차 더하면서 표백되고 있다.

③ <기차는 7시에 떠나네> (1999, 문학과 지성사)

대학생 시절 야학에 참여하였다가 동료를 버린 한 여자(하진)가 잃어버린 기
참고문헌
- 황도경 『이화어문 논집』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1996

- 강진호 외 『우리 시대의 소설』 계몽사 1997

- 김정자 『현대소설연구 제2호(여성소설의 담론적 연구)』 한국 현대 소설 연구 1995

- 박해현 『젊은 작가 특집 신경숙』 문학동네 1996

- 이상경 『신경숙론, 소설과 사상』 고려원 1997

- 조동길 『우리 소설 속의 여성들』 새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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