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문학]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여성학적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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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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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가 연보
2.시대별 대표작
3.신경숙의 작품 세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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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제 25회 이상 문학상 수상작
작가 신경숙이 ‘풍금이 있던 자리’에서 선보였던 그만의 독특한 문체를 활용
서로 무관심 속에 있으면서도 수동적으로 통합되어 가는 두 의미항을 밀고 당기면서도 끝내 그 사이에 있는 틈을 제거하지 않는, 신경숙다운 가치관을 잘 드러낸 글
또한 오늘날 젊은이들이 곧잘 젖어들곤 하는 상실감이나 배신감의 한 근원을 잘 열어 놓고 있다.
▷신경숙의 초기 작품에서는 여성 시점의 글쓰기를 추구하여왔으나 〈부석사〉에서는 여성의 시점에서만이 아닌 한층 더 나아가 남성의 시점으로도 글을 쓰려는 시도를 했다. 이 작품은 상처 품어주기의 모티프와 더불어 길 떠나는 두 사람이 도착점으로 예정되었던 부석사를 끝내 찾지 못하고, 길을 잃은 상태로 끝난다. 이것이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쉽게 풀리지 않는 삶의 상징적인 함의의 깊이이다. <부석사>는 오늘의 젊은이들이 곧잘 젖어들곤 하는 상실감이나 배신감의 한 근원을 잘 열어 놓고 있다.
서울역에서 자식의 집에 가려다 아버지의 손을 놓쳐 실종된 어머니를 찾는 가족
시골동네에서 태어나 교육도 받지 못하고 오남매를 낳고 자식들만 바라보며 살아온, 이 땅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엄마의 인생과 가족들의 내면을 그린 작품
소설의 이야기는 늘 곁에서 보살펴주고 무한정한 사랑을 주기만 하던 엄마가 서울의 지하철 역에서 실종되면서 시작된다. 가족들이 사라진 엄마의 흔적을 추적하며 기억을 복원해나가는 과정은 추리소설 같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전개된다. 늘 곁에서 무한한 사랑을 줄 것 같은 존재였던 엄마가 실종됨으로써 가족들에게 새롭게 다가오고 더욱 소중한 존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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