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부석사 신경숙 작가 약력 신경숙 연보 신경숙 작가론 신경숙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 경 숙 - 부 석 사
목차
1. 작가 약력 및 연보
2. 작가론
3. 작품분석
4. 느낀점
5. 참고문헌
1. 작가 약력 및 연보
신 경 숙
1963년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예전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5년 「겨울 우화」로『문예중앙』 신인상을 받고 작품활동을 시작하여 작품집으로 『겨울우화』『풍금이 있던 자리』를 펴냈으며, 한국일보 문학상과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신경숙의 소설은 존재의 텅 빈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미세한 삶의 기미를 포착해 내는 울림이 큰 문체로 이미 독자의 마음을 사로 잡아왔다.
그녀 소설의 인물들에게 이 세계는 화해로운 만남이 가능할 것 같지 않는 비극적 세계이지만 그들은 비록 더듬거림의 발성법으로나마 세계와 그들 서로에 대한 의사소통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렇듯 소통되지 않는 것, 말해질수 없는 것들을 서로 손잡게 하려는 이 작가의 노력은 독자의 가슴에 깊고 서늘한 감동의 파문을 불러 일으킨다.
■연보
1963년 전북 정읍에서 농부인 부친 신현, 역시 농부인 박복례 사이에서 태어나 위로 오빠만 셋을 두고 아래로는 동생 둘을 둔 넷째이며, 장녀로 자람.
1978년 10리를 걸어서 정읍 남국민학교를 15리를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정읍여자중학교를 졸업하고, 큰 오빠가 있는 서울로 옮겨, 구로공단의 동남전기주식회사에 취직.
1979년 영등포여자고등학교 야간부에 개설된 산업체특별학급에 입학.
1981년 회사가 은행감독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실직자가 됨.
1982년 서울예술전문대학교 문예창작과 입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신경숙 특징 및 작품분석 -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비교
  • - 목 차 -1. 서론2. 작품 분석2.1. 외딴방2.2. 바이올렛2.3. 부석사2.4. 풍금이 있던 자리3. 신경숙 소설의 특징3.1. 문체적 특징3.1.1. 반복과 도치3.1.2. 잦은 문장 부호의 사용3.1.3.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3.2. 작가의 삶과 작품과의 개연성(蓋然性)3.2.1. 태생적 분리체험3.2.2. 80년대 사회적 경험3.2.3. 관계의 단절의 체험3.2.4. 체험통한 글쓰기의 의미4. 오정희와 신경숙 작품 세계 비교5. 신경숙의 한계성에 대한 재고찰6. 결론- 참고문헌1. 서론1990년

  • [문학평론]주제에 따른 평론 요약 -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 신경숙이라는 작가 자체에 대한 논의가 되어서는 즉,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라는 성격을 잃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글은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의 전반적인 특징을 찾아내려는 각 평론들에 나타난 중요한 부분들을 주제에 맞게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나름의 쟁점으로 분류되고 그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평론에 대한 요약을 통해 작가 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

  • [현대문학의 이해] 신경숙 `풍금이 있던자리` 작품분석
  • 마음의 심연,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목 차 -1. 작가의 생애와 작품 목록2. 90년대 소설의 특징1) 1990년대 시대적 배경2) 1990년대 문학의 특징3) 1990년대 소설4) 1990년대 대표작가3. 신경숙의 작품세계 1) 신경숙의 대표작2) 신경숙 문학의 특징 4. 작품분석 『풍금이 있던 자리』1) 서지사항2) 줄거리3) 배경 4) 등장인물5) 제목6) 주제7) 구성8) 시점9) 표현형식상 특징10) 상징적기법5. 평가1) 문단의 평가2) 우리들의 평가* 참고문헌 1. 1)작

  • 풍금이 있던 자리 분석
  • 신경숙으로 대표되는 여성작가들의 ‘자전적 글쓰기’이다. 그러한 경향으로 인해 개인적인 문제, 특히 사랑의 갈등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문학의 빈곤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개인의 내밀한 감성에 대한 탐구는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반론도 있다.3) 신경숙 작품의 분석신경숙의 경우 에서는 여성문제를 의식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은 억압적 현실을 고발하고 떨쳐나서기

  • [작가론] 신경숙
  • 작가연구론’ 수업을 들으면서 내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고자 신경숙 작가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녀가 걸어온 길을 문학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열 권이 넘는 책을 직접 접해보면서 그녀의 삶을 재조명할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절차이에 앞서 나는 ‘신경숙작가론’이 아니라, ‘신경숙작가연구’임을 밝히고자 한다. 몇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삶과 문학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