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좋은학교 사례 연구(스웨덴 푸투룸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본론

1. 푸투룸 학교 현황 및 교육철학
1-1. 푸투룸 학교의 시작과 현황
1-2. 푸투룸 학교의 교육철학

2. 푸투룸 학교 경영 특징
2-1. 새로운 학교를 향한 ‘푸투룸’의 새로운 조직운영
2-2. 교사의 역할
2-3. 유연성있는 학교경영


Ⅲ. 결론

1. 기대효과

2. 한계점

본문내용

1-2. 포투룸 학교의 교육철학

푸투룸 학교의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세상의 변화를 뒤쫓아 가선 안 되며, 다음 세대를 살아갈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푸투룸 학교는 공동체와 집단을 중시하면서도 "개인"을 중심에 놓는다. 개인은 공동체 속에서, 공동체는 개인을 근본으로 하여 움직여지는 푸투룸 학교의 시스템과 교육철학은 확실히 미래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것이다. 푸투룸 학교는 단지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배움'을 찾아가는 곳이 학교이고,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임을 보여주는 학교이다.



2. 푸투룸 학교의 경영 특징

푸투룸 학교를 건립하기까지 스웨덴에서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토론(학교혁신개혁 - 스콜라 2000프로젝트)이 진행 되었다. 새로운 교육철학, 새로운 조직(운영), 새로운 교사(교수법), 새로운 리더십, 새로운 교육환경에 대하여 토론하고 새로운 개념을 정립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에 근거하여 푸투룸 학교를 건립하게 되었고, 푸투룸 학교에는 이러한 미래지향적 가치관이 학교 경영 특징에서 나타나고 있다.
푸투룸 학교 큰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푸투룸 학교는 교실개념이 없고 종이 치지 않는다.
또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에너지와 흥미를 활용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며 개별적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룹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성과 협동심을 길러주기도 한다. 수업은 프로젝트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데, 이 프로젝트는 교과 통합적인 주제중심이다. 그리고 학생에게는 지식을 선택할 자유가 주어지고, 수업을 단순한 teaching이 아닌 함께 협동하여 이루는 working이라고 여긴다. 또한 학생이 직접 참여하고 이에 대해 스스로 책임도 져야 함을 강조한다. 무학년제의 시행에 따라 같은 학급 내에 연령이 달라도 수준에 따라 적절히 수업하고 학생들의 협동을 통한 '돌봄의 미덕'이 나타난다. 푸투룸 학교는 학생의 사회적 능력(사회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을 통한 수업을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좋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준다.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http://section.blog.naver.com/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
‧MBC 신년특집 꿈의 교실 '1년쯤 놀아도 괜찮아'영상자료
‧한겨레 기사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54089.html
http://h21.hani.co.kr/arti/world/world_general/24379.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 경제의 희망 출구 분석
  • 행정 시스템, 더 나아가 경제의 안정성과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사회안전망과 갈등조정시스템 등이 현재보다 훨씬 새롭고 획기적인 모습으로 재편돼야 한다. 셋째, 성장동력과 시스템의 저변을 흐르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구조(Mindset)도 변화해야 한다. 자유시장경제체제야말로 오늘날 한국경제에 잠재해 있는 성장 가능성을 가장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라는 공감대를 확고히 구축하는 한편, 이러한 대원칙을 훼손하는 부정부패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문제에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소기의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적제도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연구로 이루어졌다. 현황에 대한 연구자료로는 서울시와 교육부의 지원으로 시범실시되었던 7개 중고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 자료와 현재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사례, 그리고 학교사회사업

  • 장학행정 레포트
  • 학교조직의 효과를 얼마나 높였는가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경영적 시각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 장학은 교사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가를 가르치는 일이며 교육과정, 교수, 그리고 교육개혁을 주도해 나감으로써 공교육을 새롭게 갱신하는 일에 전문적 지도성을 발휘하는 것이다. 각각의 개념들은 접근 방법의 차이고, 그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에 있다. 즉, 행정을 통해 혹은 수업, 인간관계, 경영, 지도성을 통해 수업의 개

  • [독일의 가족정책] 독일 보육정책
  • 교육상을 지향하는 것을 피한다. 왜냐하면 모든 개인은 자주적인 책임을 지니고 공동생활능력이 있는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받을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교육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있으므로 아동보육시설과 학교의 행정 및 제반 업무에 부모가 참여하고 결정을 행사하도록 한다.본 론3. 독일의 가족정책독일의 가족정책가족정책의 특성독일의 가족정책은 종합사회정책 종합사회정책: 종합사회정책이란 기본법 제20조와 28조에 의

  • [사회보장법] 노인복지(개호)문제
  • 학교는 노인복지법상 노인복지시설로 규정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전무하며 제대로 노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곳은 소수에 불과하다. 노인학교 활성화를 위해서도 정부 지원과 지역사회의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고 특히 교육적 프로그램의 공급을 위해서 노인학교 협의체를 결성하고 이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2) 노인복지회관의 증설 및 서비스의 활성화노인복지회관은 지역사회의 노인들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