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미니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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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INI’S HISTORY
2.MINI’S PHILOSOPHY
3.MINI’S ENVIRONMENT
-INSIDE
-OUTSIDE
*SWOT
*BCG MATRIX
4.MINI’S RIVAL
5.MINI’S GOAL
6.MINI’S STRATAGE
-4P
-FUN
-CLUB
-LOVE
7.MINI’S OWNER
8.MINI’S TALK
9.MINI’S WANT
ADD(INTERVIEW)
+MINI’S REFERANCE
MINI’S MINI
본문내용
-자사의 유동성 하락 : 20세기 후반에 그룹 확장을 위하여 BMW는 많은 돈을 들여 몇몇 자동차 회사들을 사들였으나 세계적인 경기 하락과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회사들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보고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딜러 선정의 어려움 : 국내에서는 공식 딜러의 선정시 대당 판매 마진이 300만원 선의
저가 차량이라는 점 때문에 기존의 BMW 딜러들이 꺼려하는 경향이 존재 하였다.

2) OUTSIDE
-세계 경기의 하락세 : 미니가 런칭을 준비하던 20세기 말-21세기 초에는 아시아의 외환 위기와 미국의 주가 하락 등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자동차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치던 시기였다.
-다양한 경쟁차종 : 미니가 프리미엄 소형 해치백 시장에 뛰어든 시점을 전후로 다양한 형태의 경쟁자들이 등장하여 판매 위협을 가하였다. 벤츠 B클래스나 폭스바겐 골프,PT크루져 등의 동일 가격대의 소형차들이 출시되어 경쟁을 하고 있다.
-시장의 협소함 : 미니의 공식 런칭 이전에는 국내 수입차 시장이 대형 세단 위주로 편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보수적인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에 대한 기대가 적었고 공식 딜러의 판매 지역에도 한계가 있었다.
-소비자들의 편견 : 작은 차는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팽배하고 소형차는 무시하는 풍조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자리매김 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표1.SWOT>
내부요인 강점 : 높은 경제성, 독특한 디자인,
뛰어난 성능, 마케팅 능력과 인지도 약점 : 높은 판매 가격, 부족한 A/S,
공급과 판매의 제한적 상황
외부요인 기회 : 수입차 점유율 증가, 경쟁차종
의 낮은 제원, 잠재 고객층의 증가 위협 :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국내외 경쟁차종 개발
긍정적 부정적
*<표2.BCG MATRIX>
시장성장률 고 베스트 셀링 카인 5시리즈나 C클래스
소나타 등 판매가 꾸준한 세단 미니 (잠재 고객이 구매로 이어질 경
우 높은 성장성, 그러나 여전한 위험)
저 마티즈와 같이 꾸준한 수요가 계속
되는 차량 고가의 스포츠카는 수요대비 수익성이
낮고 판매도 저조함
고 저
시장점유율

4.MINI’S RIVAL

참고문헌
미니 웹 사이트(http://www.mini.co.kr)
-래시의 즐거운 세상-미니스러움이 돋보이는 미니광고(http://blog.naver.com/hgfdsa1122)
-바람의 이야기 카이-미니 카브리오의 재치만점 광고(http://khaiyang.tistory.com/360)
-네이버 동호회
‘I LOVE LOVE’(http://cafe.naver.com/minilover.cafe)
-[마케팅전략]BMW 미니의 마케팅 전략 및 경쟁전략
(해피 캠퍼스-리포트)
-도이치 모터스 미니 강남 전시장 김찬정 과장 인터뷰 -월간 자동차 생활(내수판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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