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행동 지도 계획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름: 조00
2.문제행동 개요
3.문제 되는 행동:
4.문제 행동의 관찰
5. 문제 행동의 원인
6.행동수정 목표
7.주요 전략
8.지도절차


9. 단계별 지도 계획
<1주>
*주간 계획*
*일일 계획*
〈1일〉《자신의 행동이 담긴 비디오 시청하기》
<2일>《1대1로 약속과 보상물 정하기》
<3일>《규칙 말 붙이기》
<4일>《상황에 맞는 올바른 행동하기》
<5일>《유아와 상담하기》

<2주>
1)목표: 화내는 성향을 조절 할 수 있다.
2)표적행동과 상반행동
3)지도방법 및 강화계획
*주간 계획*
*일일계획*
<6일>《다른 유아의 기분을 이해 할 수 있는 상황극 제시하기》
<7일>《몬테소리 교구 제시하기》
<8일>《여러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9일>《자기감정을 그림으로 그리기》
<10일>《유아와의 상담하기》

<3주>
1)목표: 다른 유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2)표적행동과 상반행동

3) 지도방법 및 강화계획
*주간 계획*
*일일 계획*
<11일>《안마를 이용한 신체표현하기》
<12일>《요리 활동하기》
<13일>《포크댄스 추기》
<14일>《마니또 하기》
<15일>《부모와의 상담》
10.간헐 강화 계획(사후지도)
1) 심리적 원인과 전략 및 활동계획
2) 인지적 원인과 전략 및 활동계획





본문내용
유아기에는 가장 민감한 상태로 그들이 장차 초등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들의 적극적인 지도와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같이 생활하다가 부모의 갑작스런 변화- 직장문제, 부모의 사, 부모의 이혼등-로 인하여 유아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맡겨야 할 경우에 유아는 심신과 육체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끼게 되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평시와 다른 행동이 나타나게 도니다. 이는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자기의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지 못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을 어떤 기준에서 부적응 행동으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기준이 가진 한계점으로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주위의 유아동료들을 때리는 문제 행동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어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 공격행동이 표출될 수도 있다. 아동들은 타인의 공격행동을 관찰하고, 모방을 통해 따라하게 된다. 그래서 이때 형의 공격행동이 강화 받으면 00의 공격행동이 더욱 심해지고 오래 지속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학부모와 유치원교사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잘 구축하여 친구 유아를 때리는 원인을 찾아서 빨리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것이 부적응을 발리 치유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5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 경영 및 학급 경영
  • . 이로써 학교와 학급은 진정한 학생중심의 교육활동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며 인성을 다듬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의 변화를 수용하고 꿈을 심어 주어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교실’을 이루어야 한다.*참고문헌 박병량, 주철안(2001). 학교ㆍ학급경영. 학지사.주심환, 천세영, 명제찬, 신붕섭, 이석열, 이명주(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참고 사이트 태장고등학교 (school.kerinet.re.kr/taejang)

  • 청소년의 성문 제상 담
  • 부적응 청소년 상담1)새로운 관계형성 부적응 청소년들은 상담자와의 새로운 관계 경험을 통해 자기 존중감도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2) 부적응적인 생각전환세상과 사람들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을 전환 시켜 줘야한다. 3) 사회적응 연습부적응 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4) 문제해결 능력개선부적응 청소년들이 다른 사

  • 생활지도와상담_학교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자주경험하는 부적응 및 문제행동 영역(학업, 진로, 학교폭력 등) 택1하여 상담운영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중 심리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생3) 내용 : 다면적 인성검사(MMPI-A, MMPI-2), 기질 및 성격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HTP검사, 문장완성검사(SCT)4. 외부기관 연계1) 목적 : 학생들이 건전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유관기관 네트워크 형성2) 시기 : 연중3) 대상 :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위기관리 대상학생4) 내용①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교육 및 복지 서비스 제공②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지역사회(CYS-Net)유관기관 연계망 구축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지도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3. 효 체험 교육의 강화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실천 방안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2.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지도3. 성격적 부적응 학생의 지도Ⅸ. 초등

  • 부모의행동통제유형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형성에 미치는 영향00
  • 행동통제 유형 파악에 대한 검사지는 국순화(2004)이 개발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종속변인에 대한 설문지는, 박아청(2001)이 1996년에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척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변인 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이 연구의 목적은 Mcmaster Model의 자녀 행동통제 유형인, 경직된 행동통제, 유연한 행동통제, 방임적 행동통제, 혼돈된 행동통제 4가지 유형이, 자녀들의 부적응행동 자아정체감, 6가지 하위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