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행동 지도 계획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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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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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름: 조00
2.문제행동 개요
3.문제 되는 행동:
4.문제 행동의 관찰
5. 문제 행동의 원인
6.행동수정 목표
7.주요 전략
8.지도절차
9. 단계별 지도 계획
<1주>
*주간 계획*
*일일 계획*
〈1일〉《자신의 행동이 담긴 비디오 시청하기》
<2일>《1대1로 약속과 보상물 정하기》
<3일>《규칙 말 붙이기》
<4일>《상황에 맞는 올바른 행동하기》
<5일>《유아와 상담하기》
<2주>
1)목표: 화내는 성향을 조절 할 수 있다.
2)표적행동과 상반행동
3)지도방법 및 강화계획
*주간 계획*
*일일계획*
<6일>《다른 유아의 기분을 이해 할 수 있는 상황극 제시하기》
<7일>《몬테소리 교구 제시하기》
<8일>《여러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9일>《자기감정을 그림으로 그리기》
<10일>《유아와의 상담하기》
<3주>
1)목표: 다른 유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2)표적행동과 상반행동
3) 지도방법 및 강화계획
*주간 계획*
*일일 계획*
<11일>《안마를 이용한 신체표현하기》
<12일>《요리 활동하기》
<13일>《포크댄스 추기》
<14일>《마니또 하기》
<15일>《부모와의 상담》
10.간헐 강화 계획(사후지도)
1) 심리적 원인과 전략 및 활동계획
2) 인지적 원인과 전략 및 활동계획
- 본문내용
-
유아기에는 가장 민감한 상태로 그들이 장차 초등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들의 적극적인 지도와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같이 생활하다가 부모의 갑작스런 변화- 직장문제, 부모의 사, 부모의 이혼등-로 인하여 유아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맡겨야 할 경우에 유아는 심신과 육체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끼게 되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평시와 다른 행동이 나타나게 도니다. 이는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자기의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지 못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을 어떤 기준에서 부적응 행동으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기준이 가진 한계점으로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주위의 유아동료들을 때리는 문제 행동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어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 공격행동이 표출될 수도 있다. 아동들은 타인의 공격행동을 관찰하고, 모방을 통해 따라하게 된다. 그래서 이때 형의 공격행동이 강화 받으면 00의 공격행동이 더욱 심해지고 오래 지속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학부모와 유치원교사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잘 구축하여 친구 유아를 때리는 원인을 찾아서 빨리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것이 부적응을 발리 치유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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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2 00: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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