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을 이용한 브랜드자산구축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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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연구방법

2.연구 범위

제2장 CSR에 대한 전반적 논의
제 1 절 CSR 개념 및 의의

제 2 절 CSR 현황 및 문제점

1) CSR에 대한 불신

2) 낮은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

3) 사무실 속 CSR

제3장 브랜드 자산 구축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 대한 논의
제1절 브랜드자산의 개념과 브랜드자산구축을 위한 요소
1.브랜드자산의 개념

2.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1)브랜드 인지도

2)브랜드 연상

제2절 브랜드자산구축을 위한 요소와 CSR의 관계

제4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용한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1.광고

1)지속적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라 -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2)업종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라 - SK텔레콤의 '사람을 향합니다'

3)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 KT의 IT서포터즈

2.홍보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요약

제2절. 한계점

제3절. 결론


본문내용

③ 윤리적 책임 ( Ethical Responsibilities) - 법적 강제성은 없으나 사회 구성원들이 기업에 대하여 요구하는 금지활동이나 규범, 정당성, 공정성의 의무 등 도덕적 권리를 존중하려는 신념과 기대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책임이다

④ 사회 공헌적 책임 ( Philanthropic Responsibilities) - 법률이나 윤리적 요구에 강제되지는 않으나 문화 활동, 기부, 사회복지사업이나 난민구제 등 기업이 선량한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맡아야 할 자율적 책임을 말한다.

즉, CSR은 기업이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으로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사회공헌적 책임을 다함으로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그로써 기업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활동들을 말한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CSR은 더 이상 겉치레식의 활동이 아닌, 기업경영에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활동들이다.


제 2 절 CSR 현황 및 문제점
‘경총플라자'에 의하면 국내기업의 사회공헌 실적은 외국기업과 비교 했을 때 Microsoft(410, 2.5%), Walmart(207, 1.3%), GE(117, 0.6%), 삼성(525, 5%)로 선진국 기업에 비해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나 (물론, 시장크기가 달라 투자금액 수준이 다르고, 기여도나 실질적 영향력을 끼치는 부분은 선진기업에 비해 미미함)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좋지 않은 인식으로 실적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다음 세 가지의 요소들은 국내 CSR의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점이다.

1) CSR에 대한 불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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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입니다. 결론이 조금 예상했던대로긴 하지만요
  • plk***
    (2014.09.20 09: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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