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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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SR의 개념 및 정의



Ⅱ) 국내기업의 CSR마케팅 사례


Ⅲ) 해외기업들의 CSR마케팅 사례


Ⅳ) CSR 마케팅의 한계점

Ⅴ) 결론

본문내용

① 기능적 수준 전략(functional-level strategy)
기능적 수준 전략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생산하고 판매할 것인지를 기술적인 수준에서 기획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다. 특정 시장, 특정 제품에 관한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 등의 전략이 여기에 포함된다.

② 사업 수준 전략(business-level strategy)
사업 수준 전략이란 해당 사업을 어떤 시장에서 벌이고 철수할 것인지를 기획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다. 새로운 시장에 기존 제품을 출시하거나 철수하는 일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③ 회사 수준 전략(corporate-level strategy)
회사 수준 전략은 회사 전체 차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고 조정할 것인지를 기획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다. 인수합병, 사업매각 등 사업 자체를 조정하는 전략이 여기에 포함된다.

④ 기업 수준 전략(enterprise-level strategy)
기업수준 전략은 기업이 통제불가능한 사회 전체와 어떤 관계를 맺고 통합될 것인지를 기획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다. 사회공헌활동, 사회책임경영, 지속가능경영등 기업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일이 여기에 포함된다.
지금 현대사회야 말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수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 전환이 필요하다고 한다.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근본 목적이 사회와의 통합이므로 사회와의 통합을 꾀하는 경영전략인 기업수준 경영전략에서 사회공헌활동의 목적을 찾는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와의 통합이 성장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인 글로벌 수준의 대기업들은 기업 수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CSR은 이제 임의적인 요소가 아니라 필요요소를 넘어 기업들의 필수 과제가 되었다. 이제는 기업의 의무에서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까지 다다랐다. 즉, 특정 사회문제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업의 자원을 지원하는 사회참여 사업의 형태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참여는 기업의 실질적이 이득을 얻는데 까지 이르고 있다.
B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비즈니스 운영 및 전략에 연계시키는 방안과 관련된 정보, 도구, 훈련, 조언을 각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세계적인  NGO인데 BSR은 기업이 사회참여를 통해 일련의 실질적인 이득을 얻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CSR에 적극적인 기업은 판매율과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제고되었으며, 기업 이미지와 영향력이 강화 되었으며, 인재 확보 및 유지 매력도도 증가하였다고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회사 운영 비용이 감소하였으며 투자 매력도 및 위험 회피율이 증가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기업과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성공요건
기업
- 사회적 책임에 대한 뚜렷한 비전 선포
- 사회적 이슈에 대한 비즈니스 혁신 역할 강조
- 기업의 핵심 가치 및 사명과 연계된 사회문제 선택
- 기업시민의식을 브랜드에 통합
- 기업의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기부활동 전개 필요
- CSR을 기업경영에 체화
- 전체적 시각으로 최적의 경영 포트폴리오 구성
- CSR을 무한책임이 아니라 기업성과와 사회적 기여의 조화로 생각
- 냉철한 자기진단 프로세스 구축
- 기업내부로부터 외부로 표출되는 기업시민의식 경영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역량강화
- 글로벌 기업시민의식의 벤치마킹
-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 기획단계에서 부터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 유도(NGO포함)
- 협력사와의 지속가능성 고려
시민사회
- 민간 비영리단체들의 투명성 제고
- 기업의 비전선포 및 비즈니스 혁신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획단계에 참여
- 비영리섹터의 노하우 및 실행력의 체계화 시스템 마련
- 실무진행 시 발생된 리스크, 정보, 인적자원 제공
- NGO경영전문성 강화(경영전문가 및 펀드레이저 양성)
- 사회영향평가(SIA) 적용방안 검토
- 높은성과를 얻을 수 있는 사회문제선택
- 관련기업들에 대한 과학적 분석
- 기업 기부에 대한 정당한 평가
- 지속적인 모니터링 제도 도입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필요
- 사회다양성 인정
- 기업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기업의 비즈니스 욕구 이해
※실천사항
참고문헌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착한기업이 성공한다”,
명순영, “위기를 극복한 기업”,
LG경제연구소 Report "기업의 사회적 책임 라운드에 대비하라“,
LG경제연구소 Report “CSR 회의론이 간과하는 사실들”,
LG경제연구소 Report “기업의 사회적 책임, 레벨업이 필요하다”,
삼성경제연구소 Report "지속성장기업의 조건:CSR",
실업극복국민재단, “기업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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