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연구의 특징과 유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험 연구의 특징과 유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실현연구의 정의
2. 실험 연구의 특징
3. 실험연구의 장단점
4. 실험연구의 절차
5. 실험 연구의 타당도
6. 실험연구의 유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떤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려면 연구에 있어서 반드시 실험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하면 연구한 결과에 따른 합리적인 답안이 제시될 것이다. 인터넷의 경우를 보면 의학에 관련된 암 예방에 대한 실험연구라든가 건축설계에 대한 실험 연구 등 미비한 사회의학과학계분야에서만 활용되고 있고, 또한 우리나라 사회과학계에서는 심리학을 제외하고는 실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험연구의 정의를 간단히 언급해본다면 실험연구란 연구 방법으로 실험을 사용하는 연구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인의 인위적 조작을 통해 종속변인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 하여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실험은 환경적 조건과 행동 사이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려 한다. 일반적으로 실험에 있어서는 외부로부터의 독립변수가 아닌 제 3의 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하나 이상의 집단에 도입하고 어느 한 집단에는 도입하지 않은 후 양 집단 간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다.
여기서 행동은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변인이고 환경 조건은 연구자에게 의해 임의로 변화될 수 있는 변인이다.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행동을 종속 변인(dependent variable)이라고 하고 연구자가 임의로 조작할 수 있는 환경적 조건을 독립 변인(independent variable)이라고 한다.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 사이의 인과 관계를 밝히고자 하는 실험은 체계적 절차를 요구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또한, 교육 연구에서는 자연 과학 분야의 연구에서처럼 대상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교육 현장을 측정할 때에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했던 개념을 연구 도구를 통해 그대로 측정했다는 확신을 갖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1. 김동배 『 유아연구방법론 1』 창지사, 1999.
2.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1996.
3. 김병성, 이윤옥, 김청송공정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2000.
4. 홍순정·백순근 공저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출판부, 2003.
5. 최태진 등. 연구방법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연구하고 보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 역사적으로는 독일의 범애파(汎愛派) 학교와 J.H. 페스탈로치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19세기에는 E.A. 셸던이 페스탈로치주의의 교수법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한 오스위고주립사범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

  • 장애영유아의 행동관리 및 수정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
  • 연구방법1.실험 처치1)표적행동- 00이가 수업에 방해되는 말과 행동을 한다.- 아래는 문제행동으로 지정하는 말들의 구체적인 예이다. 수업을 거부하는 말 (수업하기 싫어요. 안 할래요 등)수업과 관계없는 말 (선생님, 사랑해요. 갑자기 사용하는 영어. 친구 놀리기 등)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갑자기 자신의 머리를 때림, 친구 때리기 등) 2)실험설계본 연구의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행동수정 기법 중에서는 단일 피험자에게 적용

  • 게임을 통한 아동의 경제교육 초등학생 대상 실험1
  • 유형의 퀘스트를 주고 부가가치와 투자의 의미를 짚어 봤다.◆게임, 에듀테인먼트로서의 가능성 확인온라인 게임 기반 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용이하다는 것이다.의미있는 상호작용이란 일종의 가상적 역할놀이다.교실 안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역할, 친구로서의 역할만이 가능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고용인과 피고용인, 판매자나 구매자, 적이나 동지 등 다양한 역할을 현실감 있게 수행할 수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특징들을 교사의 예민한 관찰을 통해 파악한다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계획된 방법을 통해 부모에게도 가정에서도 교육지원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수시로 제시한다고 하였다. 또한 교육지원은 아동의 정서발달적 측면에서도 제공되는데, 그 이유는 아동의 정서발달역시 학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파악하여 아동에 맞는 적절한 평가방법과 중재방법을 세운다고 하였다. 적응행동을 형성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 [상담심리학] Polygraph(거짓말탐지기)의 이해와 분석
  • 연구1978년 폴리그라프의 유효성과 관련하여 지문감정, 필적감정, 목격자 감정 등 4가지 감정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가 잇었다. 실험실 사건 80건으로 진행된 이 비교연구에서 폴리그라프는 실험조건이 가장 불리함에도 정확도가 95%, 필적감정이 95%, 목격자는 64%, 지문은 100%였으며 판단 불능율을 포함했을 경우는 폴리그라프가 90%, 목격자는 필적감정이 85%, 목격자감정이 35%, 지문감정이 20%로 나타났다. 결국 지문감정은 지문의 특징이 완전하게 추출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