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의 행동관리 및 수정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영유아의 행동관리 및 수정>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
♣목 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연구 대상
1) 아동의 인적 사항
2) 아동의 현행수준
Ⅱ.이론적 배경
1.행동수정의 개념과 특징
2.타임아웃 이론
Ⅲ.연구방법
1.실험처치
1)표적행동
2)실험설계
3)실험기간 및 방법
4)관찰자
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
6)실험설계
Ⅳ. 결론
1. 대상아동의 연구 결과
2. 종합적 결과
3. 연구의 제한점
4. 맺음말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의 아동은 일반초등학교 내에서 부분통합을 하고 있는 12살 장애아동이다. 이 아동은 수업시간에 다른 사람들과 진행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타임아웃의 중재 방법을 사용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수업시간을 방해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를 통해 아동은 교실 내 다른 사람들과의 더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아동의 학업능력에도 발전을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2.연구 대상
1) 아동의 인적 사항
① 이 름 : 이 철수(가명)
② 나 이 : 12살
③ 성 별 : 남
④ 가족사항 : 아버지, 어머니, 형(정신지체 경도)
⑤ 거주지 : @@
⑥ 장애유형 : 정신지체
2)아동의 현행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와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및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심층 분석
  • 타임아웃, 반응대가 등 많은 형태의 치료방법이 연구 적용되어 왔다. 그중 차별강화가 가장 효과적인 기법이며, 이 차별강화기법은 문제 행동과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특정 행동을 정한 후 특정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의 부적절한 비학습 행동을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기법으로는 반응대가 기법을 쓴다. 반응대가 기법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그 효과가 오래 유지 되어 문제행동 수정에 있어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행동수정이론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2) 인간중심 상담이론3) 행동수정이론5.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구체적 기법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전이(2) 저항(3) 스토리텔링2) 인간중심 상담이론(1) 일치성 혹은 진실성(2)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3) 공감적 이해3) 행동수정이론(1) 토큰강화(2) 행동계약(3) 행동연쇄(4) 타임아웃(5)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행동 중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자폐 아동을 교수하고 그들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데에는 물론 중재 제공자의 인내와 노력의 시간 등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자폐관련 장애를 가진 개별 아동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성’이다. 여기서 전문적인 중재란 개별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하고 유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인데 사실 많은 경우, 중재 제공자 개인이 교수절차들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중재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5. 조기중재 전략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6.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행동기법을 사용하여 자리지키기, 과제에 주의 집중하기, 규칙 준수하기 등의 행동을 조장해왔다. 그 결과 주의산만아의 산만한 행동이 감소되었고 과제집중행동의 증가와 학업수행에서의 향상이 보고되었다.3) 인지적 행동 수정 훈련인지적 행동치료는 개인의 행동을 사정하고 치료하는 다양한 모델과 전략을 포함하며 세 가지 이론적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첫째, 한 개인의 사고, 이미지, 지각 및 다른 인지적 중재사건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