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통한 아동의 경제교육 초등학생 대상 실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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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을 통해 이 같은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결과,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7일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콘텐츠경영연구소, 게임산업협회, 엔도어즈(군주게임 제작사) 등과 공동으로 지난 1학기 동안 초등학생 5학년 170여명(4개반)을 대상으로 벌인 온라인 게임 경제교육 프로젝트 결과에서 이처럼 밝혔다.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온라인 게임 활용 기법을 도입한 실험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위 교수는 "온라인 게임이 아동의 경제 교육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검증하였다"며 "이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경제 효능감 경제학습의 흥미도 경제관념 등의 수치가 일반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즉, 게임을 통해 경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경제 효능감이나 경제 공부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흥미도나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념 등에서 모두 일반 학생들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얘기다.
그는 "사이버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은 인간과 인간이 직접 시뮬레이션(가상체험)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교육 콘텐츠로서의 높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실험결과 게임을 통해 경제교육을 받은 학급의 효능감 수치는 3.64에서 3.83으로, 경제학습 흥미도는 3.67에서 3.93으로, 경제관념은 3.88에서 4.00으로 각각 증가했다.
이에 반해 미실시 학습은 효능감 수치 3.6, 흥미도 3.37, 경제관념 3.75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경제교육에 군주온라인 활용
이 실험을 위한 게임 공모에서 군주온라인이 가장 적합한 게임으로 평가받았다.
정치경제 게임을 표방하는 군주는 물품생산, 거래 시스템, 주식거래시스템, 부동산 매매 및 임차 시스템 등이 구현돼 있는 것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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