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조직운영과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다국적기업의 기존 네트워크 조직형태

3.기존 네트워크조직 운영상의 문제점

4.다국적기업이 추구하는 글로벌네트워크 조직운영전략

5.한국기업의 글로벌네트워크 전략 방향

본문내용

한국기업의 국제화
1960년대 이후 정부의 수출드라이브정책에 힘입어 수출 중심으로 전개
1990년대 이후 산업의 글로벌화가 국제화 전략의 방향 전환 요구

산업의 글로벌화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해 각국 소비자의 동질화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국가별 제품수명주기의 갭 급격히 감소
기존의 해외네트워크 확장 및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의 보편화

구미 다국적기업이 추구하는 글로벌전략의 특성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기업이 추구해야할 글로벌전략의 기본적인 방향 제시

일본형 네트워크 조직 : 본사중심적인 수출에 기초, 종신고용
해외시장 진출 경험이 적었던 관계로 종합상사를 앞세워 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 위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전략 수행
저비용과 고품질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개발, 부품조달, 생산을 본사에서 강력히 통제
집단주의적 행동이나 대인관계의 조화를 강조하는 강한 문화가 경영에 잠재
미국형 네트워크 조직 : 제품수명주기
2차 대전 이후 복구사업 및 신생국 독립에 따른 수요증대에 부응하고자 해외진출 본격화
해외자회사에 권한 위임 + 세련된 경영방식과 전문 스탭을 활용한 효율적인 통제시스템(본사-자회사간 공식적인 정보흐름의 통로)
통제시스템을 이용해 CEO는 자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강점 :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던 기술 및 경영상의 이점
문제점 : 본사위주의 본사-해외자회사 관계
연구가설의 설정

학습지향성
- Farrell and Oczkowski(2002)
: 학습지향성이 높아질수록 기업의 시장지향성 역시 높아짐.
- Homburg and Pflesser(2000), Kasper(2002)
: 시장지향적인 기업의 구체적 행위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조직문화나 가치의 형성이 선행되어야 함을 공통적으로 주장.
특히, 외부환경에 대한 개방성, 비젼 공유 등과 같은 중요성 강조
학습지향성의 개념과 거의 일치
가설1 : 학습지향성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시티은행 한국에서의 경영전략
  • - 목 차 -PART Ⅰ. 1. 기업개요.2. 연혁.3. 경영이념.4. 경영 기본 자세.5. CEO.6. CEO의 경영원칙.PART Ⅱ. 1. 조직.2. 대표적인 자회사.3. Line of Business. 4. 인사정책, 관리.5. 재무 현황.PART Ⅲ1. 마케팅.2. 글로벌 전략.3. e-business.PART Ⅳ1. 한국에서의 활동.2. 한국기업에게 주는 시사점.3. 향후 전망.PART Ⅰ. 기업 개요, 연혁, 경영이념, 리더십 및 CEO의 경영원칙1.기업개요1백 90년의 역사를 지닌 시티그룹은 자산규모 9천억 달러, 1억 2천 만 명 이상의 고객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머리말노키아의 기업현황외부환경적 요소내부환경적 요소경영전략적 요인CEO 및 TOP Management의 요인인사조직 측면의 성공적 요인문화 측면기술개발(R&D)마케팅 측면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실례와 관련해서.참고문헌 및 사이트머 리 말 한국 기업들은 현재 크나큰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고, 중국과 같은 저임금국가 기업들의 도전과

  • [국제경영] 네슬레 Nestlé 경영전략과 글로벌전략
  • 차례Ⅰ. 들어가며Ⅱ. Nestlé 문화, 가치, Nestlé의 기업원칙 그리고 Nestlé의 성장사 Ⅲ. Nestlé의 핵심사업(Business, Product, Brand)Ⅳ. Nestlé의 경영전략 ⅰ. 기술, R&Dⅱ. M&A 와 JVⅲ. 조직관리ⅳ. 운영/통제ⅴ. 마케팅 전략ⅵ. 조달 전략ⅶ. 재무 전략Ⅴ. 핵심역량(현지화/다각화) Ⅵ. Nestlé 글로벌 전략 분석 ⅰ. Multinational Strategyⅱ. GLOBE program (Value Chain 비교) ⅲ. Nestlé의 Challenge - GMO, 모유 먹이기 운동Ⅶ. 한국 Nestlé Ⅷ. 경영적 시사점 Ⅸ. 참고문헌, 표

  • [국제경영] 애플 글로벌경영전략 분석
  •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에 주는 시사점 *Value Chain(by Porter)기업하부구조연구개발,디자인인사관리구매및물류생산판매및유통애프터서비스-장세진p334종업원의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대학 캠퍼스와 같은 환경 조성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함(IBM호환기종은 평균2%),뛰어난성능,미려한 디자인기술혁신을 유인하도록 종업원에게 동기부여높은 품질의 부품 구매 또는 많은 경우에 직접 생산(내부화)자체공장 또는 Apple 통제하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글로벌 시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목차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2.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Ⅱ.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2.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과정에서의 상생의 필요성Ⅲ. 대․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문제점1. 주요 산업별 대․중소기업 간 협력 현황2. 대․중소기업 협력 관계의 문제점Ⅳ. 대․중소기업 양극화 원인Ⅴ. 국내외 모범 사례분석 및 시사점Ⅵ. 대․중소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