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판소리계 소설 교육 방안 연구-학습자 활동 중심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판소리계 소설 교육 방안 연구
-학습자 활동 중심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판소리계 소설은 관찰이나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 것보다 그 작품세계에 들어가서 작품 속 인물과 함께 호흡하고 그 시대의 모습을 경험하며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는 교훈적 메시지를 찾아보는 태도로 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하여 학습자들이 작품 뒤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며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작품 안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며 학습하는 교육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협동학습은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다. 경쟁
학습은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이기심과 실패에 대한 불안감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여 각자에게 맞는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개별학습은
매우 훌륭한 수업 방법이지만 우리 나라의 교실 모습처럼 다인수 학급인 경우
에는 꾸준한 적용이 어려워서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은 교육 내용에 따라 적절
한 때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그에 비하여 협동학습은 다른 두 가지 방법보다
학습 연구 결과가 좋다. 여기에서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함께’학습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여서 얻는 보다 큰 성취, 보다 긍정적인 학생들간의 관계, 보다 큰
심리적 건강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지고 학습자들의 적극적․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
하는 협동학습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문학인 판소리계 소설을 효율적으로 교육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았다.먼저 장르적 독특성,시대 배경에 따라 다
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주제와 인물들의 성격과 갈등,해학과 풍자의 내용을
판소리계 소설에서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으로 꼽고 이 많은 내용을 학
생들이 과제를 분담하여 공부하고 자신이 맡은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다른 사
람을 가르치고 보상을 받는 JigsawII모형(과제 분담 학습 모형)을 <춘향전>
수업에 적용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론 학습지도안] 읽기와 매체 활용 `시집가는 날`
  • 학습 계획을 세움에 있어서 실제 몇 시간에 걸친 열렬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모든 의견을 수렴 종합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모둠별 협동학습 모형을 토대로 한 교수․학습 계획을 마련하였으나, 차후 협의 과정에서 우리의 학습계획과 지도서 상의 학습계획이 매우 유사하게 이루어졌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 우리 조가 의도한 일이 아니며, 대단원의 목표에 따르다 보니 우연히도 그 계획방향이 같게 진행되었음을 계획방향 설정 후

  • [민속학]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 방법
  • 교육의 필요성2. 판소리를 통한 국어교육의 견지에서, 판소리의 어떤자질이 국어교육의 본질과 부합하는가-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Ⅱ)을 중심으로-협동 학습을 통한 지도 방안1. 협동 학습의 필요성 및 효과 2.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Ⅱ)3. 판소리계 소설 지도 적용의 장점과 단점 예상4. 수업 지도안 (을 적용한 예)① 필요성: 경쟁적, 비인간적 교실 현장 →역동적, 상호보완적 교실 현장② 효과- 성취 노력, 긍정적인 관계, 심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소설 중의 하나로서 7차 교육과정의 7학년(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을 뿐 아니라 전체 18종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중 10종에 직접, 간접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 소설로서의 대표성과 문학사적 의의가 중요하게 평가되어 있는 작품이다. 또한 현재까지도 드라마, 영화, 만화 등 그 형식을 달리하여 계속 형상화되는 작품이라는 점을 볼 때 문학 교육사적 중요성 외에도 대중적인 흥미를 끄는 작품으로서 그 연구 가치는 충분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교육방법에 대한 일대 전환이 필요하다. 즉 고전문학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라는 점이다. 고전 문학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고전 문학 지도에 유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 중심, 첨단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한 ICT 활용 수업의 필요성이 여기서 제기될 수 있는 것이다.박기석,「고전문학 지도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우선 ICT 활용

  • 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
  • 소설교육 방법-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목 차Ⅰ.서론 11.연구의 목적 12. 기존 연구 검토 2Ⅱ소설 교육의 의의 2Ⅲ소설 교육의 지도 방안 31.Jigsaw Ⅱ 토의 모형 제시 32.협동학습(Jigsaw Ⅱ모형)을 이용한 소설 교육의 이해와 감상의 실제 33. 작품적용 6Ⅳ.결론 11Ⅴ.참고문헌 12Ⅰ. 서론1. 연구의 목적교육의 목적이 단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