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판소리계 소설 교육 방안 연구-학습자 활동 중심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판소리계 소설 교육 방안 연구
-학습자 활동 중심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판소리계 소설은 관찰이나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 것보다 그 작품세계에 들어가서 작품 속 인물과 함께 호흡하고 그 시대의 모습을 경험하며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는 교훈적 메시지를 찾아보는 태도로 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하여 학습자들이 작품 뒤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며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작품 안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며 학습하는 교육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협동학습은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다. 경쟁
학습은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이기심과 실패에 대한 불안감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여 각자에게 맞는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개별학습은
매우 훌륭한 수업 방법이지만 우리 나라의 교실 모습처럼 다인수 학급인 경우
에는 꾸준한 적용이 어려워서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은 교육 내용에 따라 적절
한 때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그에 비하여 협동학습은 다른 두 가지 방법보다
학습 연구 결과가 좋다. 여기에서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함께’학습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여서 얻는 보다 큰 성취, 보다 긍정적인 학생들간의 관계, 보다 큰
심리적 건강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지고 학습자들의 적극적․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
하는 협동학습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문학인 판소리계 소설을 효율적으로 교육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았다.먼저 장르적 독특성,시대 배경에 따라 다
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주제와 인물들의 성격과 갈등,해학과 풍자의 내용을
판소리계 소설에서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으로 꼽고 이 많은 내용을 학
생들이 과제를 분담하여 공부하고 자신이 맡은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다른 사
람을 가르치고 보상을 받는 JigsawII모형(과제 분담 학습 모형)을 <춘향전>
수업에 적용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