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한국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외식사업의 정의
2)외식사업의기능,특성 및 관리형태
3)외식마케팅의 의의
4)외식마케팅의 관리개념
5)외식마케팅의 종류
6)외식마케팅 전략
7)국내외식산업의 현황
8)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9)국내외식산업의 개선방안
10)실증사례연구
(1)회사연혁 및 개요
(2)홍보전략
(3)위치적조건 및 계절적상황
(4)메뉴 및 부서별종사원의업무
(5)시설 및 고객에대한서비스
--설문조사--
(6)개선방안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외형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사회,경제적으로차지
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소비성 산업으로 분류하던 과거의 정
책에서 벗어나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외식산업이라는말이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
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
최근들어 국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93대전엑스포 개최 등은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는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로 관광과 외식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일반대중의 외식에 대한 개념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또한 고객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업계의 전략 또한 만만치 않아 신세대의 감각에 맞는 분위기 연출을 중시하는 점포의 태동과 해외유명 브랜드의 도입은 업계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 밖에도 외식산업의 성장원인을 보면 국민경제의 발전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세대의 증가, 핵가족화 및 독신생활자의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 건강식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가 증대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그리고 UR협상과 1994년 WTO(세계무역기구) 가입등 시장개방의 여파로 해외 유명브랜드의 국내 상륙이 폭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막대한 자금과 조직력을 갖고 있는 대기업이 외식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미국,일본 등의 선진국에 비한다면 아직 미진한 상태에 머물고 있으나, 최근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의 도입과 고객취향의 변화 등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에 의하여 전환기적인 상황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업계주변환경의 급속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외식업계는 업소의 경영기술, 서비스기법, 고객관리 등 전반적인 경영구조가 아직 취약한 실정이며,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을 수 있는 Know-how가 빈약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
참고문헌
외식산업의 이해, 남정기, 백산 출판사, 1998
외식사업경영론, 신재영․선동규․김의근, 백산출판사, 1995
외식사업개론 박상배․임붕영 공저, 대왕사 1995년 8월31일
외식산업론 원재화, 대왕사 1994년 3월27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정말 찾던 자료입니다.
  • yu0***
    (2013.09.13 18:16:11)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현지화전략
  • 연구목적 및 배경1980년대 말 이후부터 한국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10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들 해외진출기업들에 관한 연구도 진입방식에 관한 투자 초기단계 연구에서 세계화와 현지화 등 투자 사후단계의 연구로 이전되고 있다. 특히 1997년 국제경영학회가 실시한 제3세계시장에서의 현지경영전략에 과한 연구는 이러한 방향설정의 중요한 계기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1997년 불어닥친 IMF의 여파로 해외직접투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외식업을 잘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이 분야의 부가가치창출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외식 산업 발전 속도에 비해 관련 연구는 크게 부족한 실정이며, 기초가 될 수 있는 통계 자료 구축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아직까지 외식 관련 통계는 관련 정부에서 통계 생산도 유용하지 않으며 협회 등에서 생산하는 통계도 공신력이 낮다는 평가다.국내에서 외식경영학이라는 학문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지는 불과 5-6년도 되지 않는다. 그만큼

  • [외식산업경영론] 페밀리레스토랑 `빕스` 조사
  • FAMILY RESTAURANT< VIPS >학 교 : 학 과 : 지도교수 : 학 번 : 성 명 :- 목 차 -I. 서론(1)연구동기(2)연구방법(3)외식산업의 개요①외식산업의 개념(4)외식산업의 발전배경①성장요인②외식산업 환경③외식산업의 분류④20C 외식산업과 21C 외식산업의 비교(5)레스토랑①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의개념II.본론 (1)빕스의개요①빕스 경영방침 & 목표②빕스 브랜드 & 특징③영업시간 편의 시설 ④빕스 주고객⑤고객의 특징 예

  • [호텔경영론] 쉐라톤워커힐호텔 분석
  • 산업의 이해- 홈페이지쉐라톤 워커힐 호텔 http://www.walkerhill.co.kr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한국관광호텔업중앙회 http://www.hotelskorea.or.kr 한국호텔지배인협회 http://www.hotelkorea.or.kr일요시사 경제 http://www.ilyosisa.co.kr- 학위논문구은영. 2001. 세종대 세계경영대학원 호텔경영학과. 호텔 마케팅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경향에 관한 연구이순철. 2003.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 관광경영학과. 호텔 경영학전공호텔기업 선택시 이미지 속성

  • [마케팅]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 외식산업에 적용하면 보다 경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2. 연구의 방법 및 범위우리나라의 외식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올해 30조원 규모의(한국식품개발연구원 전망) 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의 역사, 특성, 국내외 현황, 주요 외식산업의 마케팅 에 대해 조사해 보고 좀 더 발전하기 위한 마케팅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케팅 방향 중에서도 문화마케팅을 도입하여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