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론] 대한항공 물류기업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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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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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항공운송
1. 항공운송의 개념 및 특징
2. 항공화물 운송산업 동향

Chapter2. 기업개요
1. 기업연혁
2. CEO 소개
3. 조직도
4. 종업원 현황
5. 영업 현황

Chapter 3. 사업부문 및 전략, 향후 전망
1. 주요항공 운송사업
2. 사업현황
3. 사업전략
4. 향후 전망

Chapter 4. 재무분석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Chapter 5. 인사제도
1. 인사제도
2. 채용정보
3. 대한항공 부산 화물지점

본문내용
2. 항공화물 운송산업 동향

가. 세계 항공화물 운송산업 동향
항공화물 물동량은 전 세계 경제와 IT 경기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공화물의 물동량은 1980년부터 2007년까지 연평균 4.9%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거리를 곱한 화물 톤-킬로는 동 기간 동안 연평균 6.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동량은 전 세계 경기의 둔화가 나타난 90년대 초 하향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IT 버블붕괴가 나타난 2001년 일시적인 감소를 기록하였습니다. 여객과는 달리 SARS, 테러 등 돌발적 변수의 영향은 크지 않지만 환율이나 유가 변동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1990년 이후 여객과 화물을 포함한 총 물동량의 톤 킬로는 연평균 5.1%씩 증가하여 왔으며 항공기의 수송능력을 나타내는 공급 톤-킬로는 연평균 4.7%의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3년 간 물동량의 구성 비율을 살펴보면 여객 70%, 화물 %, 우편 1%의 비율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990년 이후 여객의 탑승률이 11% 상승한데 비하여 총 물동량의 탑재율은 3% 개선에 그쳐 상대적으로 화물운송의 효율화가 큰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이는 IT산업의 팽창 이후 화물 수요가 늘어나면서 싱가폴 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이 화물 시장에 본격 진출하여 화물기 도입을 늘림으로서 탑재율 개선이 미진하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나. 국내 항공화물 운송산업 동향
IT제품의 수출‧입 증가 등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환위기에 의하여 수입이 감소한 98년도와 IT 버블붕괴와 911 테러 등으로 경기 위축이 있었던 2001년도에 화물 톤수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환위기 이전 10년간의 항공화물 물동량은 평균 14.3%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최근 5년간은 연평균 4.3%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항공을 통한 수출입 액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자동차, 조선 등 부피와 무게가 큰 제품들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항공을 통한 수출입액의 비중은 감소 추세입니다. 항공을 통한 수출입액이 감소한 것은 1998년 외환위기 때 수입액만이 감소하였고, 2001년 IT 경기의 후퇴로 수출입액 모두가 감소하였습니다. 2004년 32%대까지 올라갔던 항운 수출입 비중은 최근 25 ~ 26%대로 낮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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