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내 휴대폰 산업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바이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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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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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업아이템선정배경 및 개요
1)인도의 경제
2)韓-印 간 CEPA협정 체결
3)인도인에게 Made in KOREA란?
4)왜 휴대전화인가?
5)붉은(red) 휴대전화와 푸른(blue) 액세서리
2.수출품목 및 바이어리스트
1)제품라인 및 세부사항
2)제품공급업체
3)바이어 리스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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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업아이템선정배경 및 개요
1)인도의 경제
인도는 중국, 러시아, 브라질과 함께 브릭스(BRICs)를 구성하는 거대 신흥경제 대국이다.
미국 CIA의 월드팩트북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2009년 GDP는 1조2천4백3십억 불에 달하며 이는 세계 12위권의 규모이다. 인도의 2009년 기준 1인당 국민총생산(GDP)은 약 1,030달러에 불과하지만 12억 명에 육박하는 인구를 바탕으로 구매력평가 기준 GDP에서는 3조 2,883억 달러(2008년 기준)로 인도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4위의 거대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지난 2004~2008년 연평균 8.4%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세계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2009년에도 5.8%의 견조한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였다.
(그림 )
골드만삭스(2003년)발표에 의하면 BRICs 국가 중 향후 30~50년 사이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이룰 국가는 인도인데, 중국 등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젊은 인도의 인구구성을 그이유로 들고 있다. 인구의 구성이 젊은 만큼 경제성장이 둔화되는 고령화가 늦게 시작될 것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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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인도는 지난 1973년 수교 이후 약 35년간 정치, 경제, 사회 등 분야에서 지속적인 관계 발전을 이뤄왔다 특히 양국 간 교역액은 2000년 이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00년 약 20억 달러에 불과했던 교역액은 2008년 156억 달러로 약 8배 증가하였다.
2003년부터 6년간 양국 간 교역액 평균증가율은 약 30%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교역액 평균증가율 17.8%보다 거의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인도는 또한 우리나라의 주요 투자대상국으로 2009년 6월 기준 신고금액으로는 약 23억 달러, 투자금액으로는 약 15.6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5년 간 투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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