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공동화 개념과 현실-클러스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제조업 공동화의 개념과 현실
1.1 개념
1.2 현실
1.3 종합
2. 제조업 공동화의 원인
3. 제조업 공동화의 문제점
3.1경제기반약화
3.2고급인력도 위축될 가능성 높아
3.3청년실업문제 심각
3.4성장잠재력 약화
3.5투자내용에서도 과거와 다른 패턴
4. 외국의 대응사례와 한국의 대응방안
4.1외국의 대응사례
4.2한국산업의 대응방안
Q&A 클러스터
i. 클러스터의 정의
ii. 클러스터의 필요성
iii. 클러스터의 발전단계
iv. 클러스터의 유형별 분석
v. 외국 클러스터 사례와 한국과의 비교
vi. 한국에 움트는 클러스터와 정책적 과제
- 본문내용
-
1.제조업 공동화의 개념과 현실
1.1 개념
제조업 공동화란 임금 등 생산 요소의 가격 상승, 노동력 부족 등으로 제조업 경영환경이 악화 되고 후발 공업 국들의 약진으로 국내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저하되고, 이에 경쟁력이 없는 산업 또는 기업이 소멸하거나 해외로 이전됨으로써 국내에서의 투자, 생산, 고용 등의 위축으로 산업기반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일을 대신할 신산업의 창출이나 산업의 고도화가 일어나지 않고 산업구조에 공백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1.2 현실
-주요 산업별 공동화 현황
A. 신발 – 수출 세계 1위에서 무역적자 업종으로 전락
국내 신발 산업은 1998년을 피크로 생산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2002년 현재 국내 생산을 1975년의 48%, 1988년의 11% 수준이다. 80년대 말 인건비가 크게 상승하고 노사분규와 직장폐쇄가 빈발하면서 완제품 생산라인이 해외진출이 본격화 되었다.
현재는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증가하면서 2002년 하반기 이후 무역수지가 적자로 반전된 상태이다. 또한 해외 대형 바이어가 가격과 생산지를 거의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있어 국내의 생산지를 중국으로 이전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화, 기능화 등 고부가가치의 상품개발과 함께 자체 브랜드력을 강화하는 등 일부 자구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생산방식도 OEM방식에서 자체디자인 주문방식(ODM)과 자체브랜드 생산방식(OBM)으로의 변화를 통해 대처하고 있다.
B. 섬유 – 산업기반이 급격히 위축
섬유산업은 1985년 103만 달러에 불과했던 해외투자액이 인력난과 임금상승이 심화되면서 1990년 5.5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후 3억 달러 선을 유지하고 있다. 종사자도 1997년 41만 명에서 2001년 37만 명으로 감소한 상태이다. 게다가 90년대 중반 이후 설비투자 감소가 설비 노후화로 이어지고 이는 곧 생산효율을 저하하여 설비투자가 감소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생산거점으로부터의 역수입이 크게 늘어 무역수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