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사회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사회학의 기초
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교육의 평등
5.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상승
- 본문내용
-
1.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기초
(1) 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있어야 성립되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역사적․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본질상 사회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교육은 교사와 학생 연결시켜 줄 교육내용이 필요한데 대부분 교육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다.
교육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사회구조나 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즉, 교육은 본래 사회성을 전제로 성립되었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사회학의 영역이 탄생되게 되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을 통해서 교육문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교육에 관한 최초의 사회학적 연구는 플라톤(Platon)이 그의 저서 『Republic』에서 국가 발전에 있어 교육의 역할을 중요시한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체계적 연구는 1883년 워드(L. Ward)가 집필한 『역동적 사회학(Dynamic Sociology)』에서 비롯되었다. 워드는 이 책에서 “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라고 사회변화의 요인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뒤르케임(E. Durkheim)은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로서, 종래의 교육사회학 이론을 비판하고 새로운 과학을 확립하였다. 즉, 그는 “교육이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인 존재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교육이란 성숙한 세대에 의하여 아직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에 주어지는 영향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뒤르케임은 교육사회학이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구축되는 데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