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사회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사회학의 기초
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교육의 평등
5.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상승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기초

(1) 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있어야 성립되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역사적․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본질상 사회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교육은 교사와 학생 연결시켜 줄 교육내용이 필요한데 대부분 교육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다.
교육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사회구조나 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즉, 교육은 본래 사회성을 전제로 성립되었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사회학의 영역이 탄생되게 되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을 통해서 교육문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교육에 관한 최초의 사회학적 연구는 플라톤(Platon)이 그의 저서 『Republic』에서 국가 발전에 있어 교육의 역할을 중요시한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체계적 연구는 1883년 워드(L. Ward)가 집필한 『역동적 사회학(Dynamic Sociology)』에서 비롯되었다. 워드는 이 책에서 “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라고 사회변화의 요인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뒤르케임(E. Durkheim)은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로서, 종래의 교육사회학 이론을 비판하고 새로운 과학을 확립하였다. 즉, 그는 “교육이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인 존재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교육이란 성숙한 세대에 의하여 아직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에 주어지는 영향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뒤르케임은 교육사회학이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구축되는 데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yuⅠ. 서론교육사회학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이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현상도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담론의 연장선상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에서 기능이론은 많은 교육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제 4절 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제14장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제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제 2절 미래에 대한 예측 제 3절 해외 교육개혁의 추세제 4절 한국의 교육개혁교육사회학의 이해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옹정근, 남기석 공저목차제1부 교육사회학 관점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사회학-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신교육 사회학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사회적 관점에서 교육체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학문이다. 교육학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
  •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신교육 사회학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 체제 내부에 발생하는 모든 교육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학은 교육의 발전 방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