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7 / 2019.08.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 체제 내부에 발생하는 모든 교육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 이론
2. 갈등주의 이론
3. 신교육 사회학 이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 체제 내부에 발생하는 모든 교육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학은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색하는 학문이며, 연구는 깊이 있게 조사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이론은 지역사회에 현존하는 여러 체계가 상호관계성을 이루고 의존하면서 바람직한 지역사회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신교육 사회학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사회적 관점에서 교육체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학문이다. 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내용은 특정 계층의 문화와 이념이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지식은 때때로 학습자, 교사, 학부모, 정책당국간에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넷째, 사회적으로 제도화되어 있는 현행의 주지주의 교육은 평등화 실현에 위배된다.마지막으로 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내용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신교육사회학에서는 학업성취의 균등으로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설명한다. 즉, 교육결과의 균등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교육내용의 균등이라는 것이다.3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제 2장 경쟁하는 이론들1. 기능주의 ①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지닌다.② 사회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다.③ 모든 사회 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1) 교육에 대한 설명① 사회화 : 학교교육이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한 사회의 결속과 존속에 기여하는 사회화의 수단(학교교육의 사회화).② 선발 : 교육은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등으로 전제하고 있다.)성년식 개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