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조사론] RFID와 GPS 기술을 접목한 네비게이션 쇼핑카트의 상용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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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네비게이션 카트
2.가설 수정
3 조사설계
3-1. 탐색적 조사
3-2. 기술적 조사

Ⅱ. 조사과정 & 결과
탐색적 조사
1-1. 문헌연구
1-2. 전문가 의견조사
2. 기술적 조사
2-1. 가설1검증
2-2. 가설2검증
2-3. 가설3검증
3. 사후심층면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탐색적 조사 – 전문가 의견 조사
이마트 수서점 스마트 카트 관리자 김동준 총무
하드웨어 ‘futisu’,
소프트웨어 ‘이마트’ 측에서 독자적 개발

한대당 1000만원 이상의 초기비용

‘퓨처 스토어’ 가운데 가장 낮은 사용률

주 사용고객은 20대-40대 여성

사용해본 고객이 다시 찾는 형태

위치정보서비스보다는 부가서비스에 치중

1-2. 탐색적 조사 – 전문가 의견 조사
스마트 카트 체험기
외관
기존의 카트에 차량용 네비게이션 형태의 LCD 창이 부착된 상태
RFID 리더기 장착

기능
상품정보, 이벤트정보, 마트 지도 제공
- 장바구니 계산기능
이마트 멤버십 회원들에게는 더 다양한 정보제공
(ex) 인터넷 통해 사전 장바구니 담기 기능
RFID 칩이 내장된 가격표를 읽히면 해당상품 정보제공
감압식 터치방식

3. 사후 조사
심층면접법
→ 네비게이션 카트가 가진 이미지 분석 위해 래더링 기법 실시

(네비게이션 카트의 주 이용계층)
: 20-40대 여성

표 본 :무작위추출 20-40대 여성 10명

→ 결 과
: 긍정적 반응 4명, 부정적 반응 6명

의미있는 결과 2 가지

① 긍정적 반응 :
효율적인 쇼핑이 가능하다는 이미지

② 부정적 반응 :
조작법의 불편함으로 쇼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미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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