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지역신문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분석의 배경 및 필요성
2. 지역신문의 종류
3. 지역신문의 역사
4. 지역신문 현황
Ⅱ. 본 론
Ⅱ-1. 지역 신문 시장의 SCP(Structure-Conduct-Performance) 모형
1. 지역신문산업의 구조(Structure)
2. 지역신문산업의 행위(conduct)
3. 정부정책(Government Policy)
4. 구조와 행위 그리고 정책에 따른 지역신문산업의 성과(Performance)
Ⅱ-2. SWOT 분석을 통한 제언
1. SWOT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모델
2. SWOT 분석 체계도
Ⅱ-3. 쟁점 및 이슈
1. 미디어법 통과
2. 지역신문발전특별법 연장
3. 전망
Ⅱ-4. 해외의 지역신문 지원 사례
1. 프랑스의 사례
2. 오스트리아의 사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분석의 배경 및 필요성
우리나라의 신문 시장은 양적인 성장을 해왔으며, 그중에서 특히 눈에 띄게 증가한 영역은 지역신문시장이다. 지역신문은 신문구조의 초석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지역신문은 그 지역사회와의 조화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로 지역주민의 관점에서 전달되고 반영시키게 하기위해 지역 주민의 욕구와 취향에 맞게 지역사회의 문제나 관심사를 심층보도하고, 애향심의 고취를 통해서 지역주민의 여론을 대변하고 합의를 도출해 내는 역할을 하여 민주주의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지역신문은 그 역할에 맞는 대접을 받지 못해왔다.
지역신문이 가지는 인력부족과 콘텐츠 부족, 지역유지들과의 결합 등 언론의 기본기능인 저널리즘의 구현에 실패하여 지역사회로부터 외면받은 태생적인 이유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지역 신문 시장의 구조적 문제가 결합되어 있다. 80년대 후반 언론기본법이 폐지되면서 지역신문은 적은 자본과 소수의 인력만으로도 창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시점부터 주간 발행 단위의 지역 주간신문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1991년부터 시작된 지방자치제라는 정치 구도역시 지역신문의 발간을 촉진시켰는데, 신문 발행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면서 동일 지역에 여러 개의 신문이 등장함에 따라 신문 경쟁이 매우 심해졌다. 또한 전국지의 지방 시장 잠식, 광고시장의 포화등에 따른 경영의 악순환이 되풀이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