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스, 맥루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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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해롤드 이니스, 마샬 맥루한
1.관점의 교체
2.문명의 미디어이론
3.기술적 장치
4.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개념

5.미디어의 논리 : 두 가지 명제
6.문화의 몰락, 문학 그리고 대중문화
7.산업적 대중문화
8.사이버네틱스학자로서의 나르시스
9.기술적 휴머니즘
10.언어의 미래
11.데카르트적 기획의 끝에서
12.사이버네이션
본문내용
해롤드 이니스(Harold A. Innis)
1894~1952 (캐나다)

경제사학자, 커뮤니케이션 학자

초창기에 캐나다 지역의 물류의 흐름을
분석한 경제 역사 기술에 주력하였다.

말년에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전념하여
사회 변화의 근본 동력으로 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함



1911~1980 (캐나다)

미디어이론가, 문화 비평가

현대 미디어 이론에서 사용하는 ‘미디어’라는
개념을 도입한 시초로 평가되고 있다.

미디어의 발전과 인간 존재의 관계를
연구하여 근대의 인쇄 혁명과 TV로 대표되는 전자미디어가
서구문명에 끼칠 영향을 예견함.

1.관점의 교체
계몽의 변증법 (프랑크푸르트학파)

결정적인 미디어 기술의 혁신 (전쟁의 간접적인 영향)

개별미디어들은 기술적 차원이 아니라 커뮤니콜로기적 차원에서 각 시기마다 관철되었다. (P.326)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주체가 더 이상 핵심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자율적, 휴머니즘적 주체가 힘을 상실한 것과 확실히 관련이 있는데, 그리고 바로 이 시기에 ‘구조주의적’ 관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지각세계의 차원에서 관점의 변화

일국가적인 집중경제의 경계를 초월

유럽 중심적인 사유 전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 … 경제사와 정치경제학의 맥락에서 탈식민주의적인 이론 구성의 시도가 생겨났다.

토론토의 커뮤니케이션 학파 (Toronto School of Communication, P.327)

“미디어가 메시지이다”

미디어철학의 맥락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이미 언급된 바 있는 주체 중심적인 역사이해에 대항해 일어난 관점의 변화이다.

문화이론의 기술적 전환 (Technological turn)

‘외부세계의 통상로’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었다면, 곧이어 ‘정신의 통상로’도 그 대상이 되었고 이와 같이 기술적 관점에서 정립된 문화사가 생겨났다. (P.328)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의 물질적 운반자로서 사회세계의 형태를 형성시키고 행동의 유형을 규정하는 것으로 이해 되었다.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재생산의 장치이다.

교육의 독점



이니스가 관심을 둔 것은 커뮤니케이션미디어의 물질성, 정확히 말해 자료전달미디어의 형태이며, 이것의 등장이 사회적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의 문제이다. (P.329)

커뮤니케이션 결정론

원심력 vs 구심력, 분산 경향성 vs 집중 경향성


건물처럼 견고하고 지속적인 미디어
시간을 지배
지속적이면서도 집중시키는 미디어
건축물

종이처럼 쉽게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공간을 지배
일시적, 유동적, 운반가능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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