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목표, 기본생활습관지도 실태,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수방향, 기본생활습관지도 학교교육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제고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표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방침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실태
1. 학생면
2. 교사면
3. 학부모면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교수방향
1. 교원의 자세 확립
2. 학생의 가치관 확립
3. 생활지도 체제 구축
4. 기본생활 습관 지도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학교교육방법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4.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훈련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가정연계교육방법
1. 내용과 방법
2. 가정통신문 발송
3. 지도 방법
1) 학교에서
2) 가정에서
4. 평가 자료의 분석
Ⅷ.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제고 방안
1. 교육 과정상 지도 시간을 구체적으로 확보해서 성과를 높이도록 한다
2.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지도 방법을 적용한다
3. 교원 존중풍토 조성 및 교사연수를 통해 지도 의욕을 고취시킨다
1) 학부모와 연계 지도하며 가정생활에서의 실천 결과도 반영한다
2) 학부모 연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3) 가정교육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잠시도 멈추지 않고 변화해간다.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성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인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기도 하고 그 반대로 변화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는 ‘유전과 환경이 함께 작용하며 변화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유전과 환경이 모든 영역에서 균등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부분적으로 ‘유전의 힘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고, 환경의 힘이 보다 크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힘에 의한 변화를 성숙(maturation)에 의한 변화라고 하고, 환경적 힘에 의한 변화를 학습(learning)에 의한 변화라고 한다. 개인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개인의 과거 경험과 환경적 영향이 보다 더 큰 작용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의 경험,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 문화적 공통적 경험 등이 개인의 성격 형성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은 성장 과정에서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 양식을 학습하고 그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개인은 그가 생활하는 상황의 제반 사회 문화 조건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경험을 결정하고, 개인이 대처해야 할 욕구 불만과 적응을 규제하며 행위의 표준을 설정한다. 또한 각 문화 또는 하위문화는 고유의 가치, 규범과 행동 방식으로서 육아 규칙과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규제하고 개인의 사고방식과 행동 방식을 크게 규제하기 때문에 문화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과정에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개인은 내면화(internalization)의 과정을 통하여 문화를 받아들임으로써 성격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개인의 인격 형성에 작용하는 문화의 영향으로서 사회가 개인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역할 기대(role expectancy)에 대응하면서 또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성격 유형의 틀이 잡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에 있어서 그가 속한 사회, 문화 집단의
- 참고문헌
-
권명자(1995), 기본 생활 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에 관한 연구
김홍미(2000), 실태분석을 통한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박화서(1994),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의 지도 방향, 서울 : 서울교육연구원
한국평생교육기구(1986), 평생교육과 가정교육, 서울 : 정민사
홍영희(1992), 새부모 교육,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권침해의 정의, 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원인, 교권침해의 사례, 교권침해의 실태, 교권침해의 대책, 교권침해의 예방 방안, 교권침해 제언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장학지도][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기본방향과 지도관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정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내용,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