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 유형, 한국, 독일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 사례,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의 정의

Ⅲ.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의 유형

Ⅳ.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의 목적

Ⅴ. 한국의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 사례
1. 학습지도
2. 숙제지도
3. 생활지도
4. 특별활동
5. 생일잔치
6. 현장학습

Ⅵ. 독일의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 사례
1. 독일의 방과후 프로그램 전담 기관(Hort)
2. 호르트의 하루 일과 및 인력
3. 독일의 방과후 프로그램의 과제 및 목표
4. 프랑크푸르트의 쉴러 슈트라세 호르트

Ⅶ. 향후 방과후아동지도(공부방, 방과후교육)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발전은 산업구조와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와 가족제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산업구조의 변화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유도하게 되었고, 이는 미혼여성의 취업 뿐 아닌 기혼여성의 취업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다. 기혼여성의 사회진출과 취업은 가정에서의 부모역할과 기능을 약화시키게 되었다. 기존에 가족 내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감당하던 생산과 소비, 교육의 기능 등이 많이 축소되거나 일부 사회기관으로 이양된 것이다. 또한 이혼율의 증가로 인해 한 부모 가정이 많아지면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어머니 혹은 아버지가 가사일과 직업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안정적인 지도와 교육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초등학생의 하교시간은 저학년의 경우는 1시~2시 경이고, 고학년의 경우는 3시~4시정도이다. 취업모의 평균 귀가시간을 6~7시로 보았을 경우 아동 혼자 성인의 보호 및 지도 없이 혼자서 지내야 하는 시간은 적게는 3시간에서 많게는 6시간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직 자기보호 능력에 성숙되지 못한 아동이 장시간 부모나 성인의 보호나 지도가 없이 방치되어 있을 경우, 각종 안전사고와 오락, 과도한 TV 시청,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비디오, 만화 등에 빠질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이는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이는 사회적 분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불안감은 더욱 증대되어 간다. 이것은 비단 아동의 문제만이 아니라 부모가 안정으로 직장생활을 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여성개발원에서는 4개월간 안산초등학교와 상암초등학교에 방과 후 아동교실을 시범 운영한 후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부모의 86.2% 가 방과 후 아동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저소득층이 밀집한 상암초등학교의 경우 93.0% 가 필요하다고 응답하는 것을 살펴보면 저소득층의 부모의 경우 방과 후 아동지도에 요구가 더욱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기혼 여성의 취업의 증가와 이혼율의 증가로 인한 보자가정, 부자가정이 늘어나면서 자녀
참고문헌
김혜례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 지도 방향과 개선방향 논의
김재인(1995) :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들: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 한국여성단체연합
김재인 :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들 :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한국여성단체연합
노성향(2005) :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서울 : 고려대학교
이지수(1997) : 경북대 가정학 석사논문,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조인숙 : 방과후 아동지도의 생활지도,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에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보조하고,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방과후 보육의 개념1)방과후 보육의 정의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방과 후 아동 보육 시설의 운영체계35page3.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36page1)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목표36page2)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 영역과 내용.37page3)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평가37pageⅥ. 운영사례39page1. ○○어린이 학교.39page2. ○○ 공부방.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교육 뿐 아니라 방과 후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지역아동센터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해외 선진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본 후 이를 종합하여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지역아동센터 대한 이론적 고찰1. 지역아동센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요 개정 내용 (4) IDEA 관련 서비스(5) IDEA와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특성,유형,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교원,실천방향
  • 교육)의 교원, 향후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Ⅰ. 서론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성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유형1. 심성보의 설명과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분류1) 제도교육 틀 속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within schooling)2) 제도교육 틀 곁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near schooling)3) 제도교육 틀 밖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beyond schooling)2. 대안학교의 운영 형태에 따라 분류1) 정규학교형2) 계절학교형3) 방과 후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