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 보육의 개념
1) 방과후 보육의 정의
2) 방과후 보육의 목적 및 성격
(1) 방과후 보육의 목적
(2) 방과후 보육의 성격
2. 방과후 보육의 역사와 유형
1) 방과후 보육의 역사
2) 방과후 보육의 현황
(1) 방과후 보육에 대한 수요
(2) 방과후 보육시설의 공급 현황
3. 방과후 보육 관련 법적 근거
4. 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
2) 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5. 방과후 보육의 프로그램
1) 국내 방과후 보육
(1) 민간 공부방
(2) 사회복지관
(3) 보육 시설
(4) 초등학교
2) 국외 방과후 보육
(1) 독일
(2) 프랑스
(3) 미국
(4) 일본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으나 산업이 발전하면서 핵가족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로 시작된 가정양육이 어려움은 최근에는 맞벌이부부와 부모의 사고와 이혼,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에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보조하고,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방과후 보육의 개념
1)방과후 보육의 정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및 협의로 구분할 수 있다. 광의의 방과후 아동보육은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으로 방과후에 아동이 참여하는 다양한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활동, 그리고 학교와 관계없이 지역사회에서 행하여지는 각종 캠프나 지역사회학교, 취미클럽 활동, 학원 등에의 참여를 포괄한다.
협의의 방과후 아동보육은 정규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후 부모님을 만날 때 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위해 허가 받은 정규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보육서비스라는 보다 한정된 의미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과후 보육의 정의이다.
2)방과후 보육의 목적 및 성격
(1) 방과후 보육의 목적
방과후 보육의 1차적인 목적은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있으며, 서비스의 대상이 주로 학령기(6~12)아동임을 고려하면,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는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보호와 교육 외에도 개별적인 가정생활에서 아동이 경험하기 힘든 또래들과의 원활한 공동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방과후 보육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최근 아동학대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보육의 전반적인 통합을 의미한다. 유보통합을 찬성한다는 입장에서 필요성을 말해보자면,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통합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운영된다면 각기 한계를 노정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경우 그 기능이 유사하기는 하지만 그 목적과 제도적 차이로 인하여 유치원의 경우 교육에 보다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 형태 가 일반화된 현재 돌봄 기능이 부족하여 장시간 보육을 위해 실행되는 방과 후 비용이 추가 발생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보육법 시행령 제 30조 제 1항). 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경험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

  • [청소년 육성제도론] 다문화가정청소년 지원사업 현황과 개선사항
  • 방과 후 교실 꿈키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대원외고 학생들이 놀토에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위해 방과 후 교실 사업의 일환으로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또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이라고 해서 나라별로 팻말을 만들어 강변역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인식개선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Q. 끝으로, 정부의 다문화정책에 대하여 조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A. 제가 생각하기

  • 아동복지 방과후보육
  • 후 보육의 의미2. 방과 후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1) 방과 후 보육의 필요성 2) 방과 후 보육의 목적 3. 방과 후 보육의 교육과정 운영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교육적 측면)4. 방과 후 보육의 유형 및 현황1) 방과 후 보육의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현황5.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역할 및 자질1)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역할2)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자질6. 방과 후 보육 관련 기사1) 인천시내 초교 132곳서 방과 후 보육교실 운영2) 불황에 지역아동센터는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B유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사, 사무직원, 학부모, 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합리적인 운영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인사 관리이며 특히, 교사의 채용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 아무리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이 우수한들 유능한 자질과 전문적 지식과 경륜이 없는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면, 아무리 시설과 교육환경이 있다한들 영유아교육의 효과에 무슨 소용이 되겠는가? 한 조사에서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채용에 있어서 연고 관계가 68.7%나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