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의 적용, 협동학습의 편성, 협동학습과 수준별수업, 협동학습의 기대효과,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특징

Ⅲ. 협동학습의 선행연구

Ⅳ. 협동학습의 모형과 적용
1. 학습 파트너(협동 짝꿍, learning partners)
2. 군집 집단 좌석 배치(Cluster group seating)
3. 학생 팀 학습(Student team learning)
4. 집단 평가(group appreciation)
5. 팀별 경쟁(team competition)
6. 학급 프로젝트(whole-class project)
7. 협력 학습
8. 코너 학습

Ⅴ. 협동학습의 편성

Ⅵ. 협동학습과 수준별 수업

Ⅶ. 협동학습의 기대효과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공통의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하여 집단을 형성하여 학습하는 수업 방법이다. 협동학습은 자신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집단내의 다른 아동을 경쟁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고 아동의 학업성취 목표를 집단내 다른 아동의 성취목표에 기초하도록 집단을 조직하는 교수-학습 전략이다. 즉 협동학습은 집단 내에서 상호의존인 개인들이 보다 큰 목적 또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협동이란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하는 것이다. 협동적인 활동 중에 개인들은 자기 스스로에게 이롭고, 모든 다른 집단 구성원에게 이로운 결과를 추구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과 집단 구성원의 상호간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함께 학습하도록 소집단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ꡐ협동학습ꡑ이라는 용어는 학생들이 다양한 성취 수준에서 공통의 목표를 향해 소집단을 형성하여 함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Kimber는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문헌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징들이 있다고 보았다.
첫째, 학습은 교사 중심적인 활동이 아니라 학생 기반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고, 둘째, 교사들에게서 해답을 찾기보다는 공통된 탐구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 서로 조력하는 학생들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은 학생 집단간에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반을 둔다는 것이다.

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은 소규모의 집단에 공통의 학습 목표가 주어지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서로 도우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여기서는 타인이 성공해야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경쟁학습에서는 한 명 또는 소수의 학생만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위해서 학
참고문헌
김현섭 외(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나영자(2001), 초등 미술교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전략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신헌재 외(2003),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기획총서2, 박이정
임희준·차정호·노태희, 협동학습에서 언어적 행동과 학습 변인들 사이의 관계 및 협동학습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 21권 제3호
존슨 데이비드(2004), 협동학습을 위한 참여적 학습자, 아카데미프레스
한상효(2005), 협동학습에서 집단 보상 방법이 과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lawlsdn***
    (2016.09.20 19:42:1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