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수업사례,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교수학습모형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기대효과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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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개념의 특성과 종류
1. 개념의 특성
2. 개념의 종류

Ⅲ.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개념

Ⅳ.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이론적 배경
1. Taba(1967)2.Merrill & Tennyson(1977)
2. Merrill & Tennyson(1977)
3. Bruner 등(1977)
4. Howard(1987)

Ⅴ.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수업 사례

Ⅵ.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교수학습모형

Ⅶ.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기대효과
1. 인지적 절약기능
2. 과거의 경험을 회상하는 기능
3. 귀납적 추론을 가능케 하는 기능

Ⅷ.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적용상의 문제점
2. 유의점 및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사고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의 발달과 인공지능과 같은 인지과학의 발달로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관한 이해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에 기초하여 정보를 적극적으로 부호화(encoding) 하고, 처리해가는 존재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학습자는 단순히 교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재생해 내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기대, 동기, 인지양식, 인지전략 등을 매개로 하여 정보를 재 조직화 하고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자로 인식되고 있다(Wittrock,1974, 1978, 1992; Shulman, 1986 ; Jonassen, 1982). 예컨대, Wittrock(1978)에 따르면,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정보들이나 아이디어들, 그리고 이것들과 학습자가 갖고 있는 지식, 경험을 구조적이고 개념적으로 관련지을 수 있을 때 그 학습자료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인지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내용들 간의 관계를 생성해 나간다는 것은 학습자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정신활동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는 새로운 지식이나 내용을 학습할 때 학습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사전지식이나 경험에 연관시켜 그 내용이나 지식을 학습한다는 점이고, 둘째는 학습할 내용 각 요소들 간의 관계를 자신의 말로, 자신이 이해한 대로, 유의미하게 파악하여 간다는 것이다.
학습과정 중에 혹은 학습 이전에 학습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학습전략들은 기존 연구들에서도 많이 주장되어 왔다. 예컨대, 선행조직자 제시(Ausubel, 1968), 학습목표 제시, 혹은 질문 형성하기 등이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그러나 이들 전략들은 일시적으로 학습자들의 주의를 끄는 효과는 있을 지라도 학습할 내용과 내용들 간에, 그리고 학습할 내용과 자신의 사전경험이나 지식 간에 구체적이고 치밀하게, 그러면서도 당사자 자신의 적극적인 주도하에 관계를 형성시켜 가도록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Ⅱ. 개념의 특성과 종류

1. 개념의 특성

(1) 모든 개념은 볼 수 없으며 그 개념이 지칭하는 예를 볼 수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곽향란(1990), 중학교 생물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지도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택(1984), 현대 수업의 원리, 서울 : 정민사
박선화(1993),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요인에 관한 고찰 - 개념정의와 개념이미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3권, 제 1호
이성흠(1988), 학습전략과 학업성취의 관계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경수(2004),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한종희(1997),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과 오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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