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상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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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 1>
내가 처음 상담을 한 사람은 62세의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김o씨였다. 나는 코미에르와 헥니의 상담모형과 지시적 상담을 기초로 하여 상담을 실시하였다. 나는 그가 상담을 편하게 받아들이고 나를 인격적으로서, 또 상담자로서 신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담을 하는 동안 나는 그의 말을 경청하였으며 그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그가 알게 하였다. 또한 질문을 취조하듯이 하지 않고 그를 도와주기 위한 방법임을 알게 하였다.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나는 그를 학습자로서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하였다. 먼저 나는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최근의 삶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는 D그룹에서 30년간 근무하다가 현재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 자신의 일터였던 곳을 떠나 자신의 일을 직접 운영하게 된 것이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하였다. 그 다음 나는 학습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질문 했다. 그는 60이 넘으면서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어 메모하지 않은 것은 쉽게 잊어버리곤 하여,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발시켜 정신적 건강을 얻기 위해서 사이버대학교 입학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때 나는 그의 학습동기를 Houl의 참여동기 유형 분류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그의 학습 동기는 목표지향, 활동지향, 학습지향 중에 학습지향성 동기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단지 학습자체를 위해서, 지식을 추구하기 위해 학습을 선택한 것이지, 그것을 통해 어떤 실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완벽한 학습지향형 동기는 아님을 알 수 있었다. 그는 지적 흥미를 느껴서 학습에 참여한 것이 아니라 지적 흥미를 느끼기 위해 학습에 참여한 것이기 때문이다. 지적 흥미를 느끼기 원하는 이유는 정신적 건강을 얻기 위해서 이고, 정신적 건강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원인은 직장생활의 변화 즉, 자신이 일을 직접 운영하게 된 것과 기억력 감퇴라는 나이에 따른 변화임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또한 이 원인들이 학습 방해의 주요 원인이 될 것임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이었다.
나는 그에게 학습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질문 했다. 그는 나이가 너무 많아 기억력과 시력이 감퇴되고 컴퓨터 활용능력이 떨어지며 현재 자영업을 하고 있어 일과 공부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타자가 느려 과제물 제출과 주관식 시험이 곤혹스럽고 타자를 치면 눈이 많이 피로하다고 말했다. 그 다음 질문으로 나는 상담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에 대해 물었다. 그는 이러한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면접을 끝내고 다음에 만날 약속을 잡았다.
나는 지금까지의 질문들을 토대로 그의 학습자로서의 특성과 지금 상태를 진단하였다. 먼저 나는 그의 학습자로서의 특성을 생고 있다. 학습을 통해 자신의 지적호기심을 자극시켜 정신적 건강, 더 나아가 노후 생활의 건강을 기대하활-변혁 지향적이라고 보았다. 학습에 의해 자기향상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이를 통해 생활의 변화가 일어나기를 원하는 것이다. 자신의 학습목표를 원대한 것에 두고 지금의 학습활동은 그 최종 목표달성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여기는 것이다. 어려움이 있어도 학습을 그만 둔다는 생각보다는 극복할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의 특성인 학습활동의 지속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 특성과 맞물려 나는 그의 학습 상태를 진단하였다. 즉, 위의 특성과 함께 학습의 참여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그의 학습과정을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에 기초하여 분석할 수 있었다. 그가 먼저 정신적 건강을 위한 지적호기심의 유발 즉 학습하고 싶다는 목표를 결정하였다. 이 목표를 결정하는 과정은 반두라의 관찰 모방 학습에 기초해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그는 평소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유연하고 정신적으로 젊게 사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였다. 그런 사람들을 그가 추구하는 삶을 살기 때문이다.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호기심이 왕성하다는 것이었다. 그는 이 사실을 기억했다. 그러한 지적 호기심을 통해 그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그 사람들을 본 것은 하나의 대리 강화가 되어 이것을 위한 학습 행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부여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이버대학교라는 학습의 방법, 장소, 대상을 결정하였다. 또한 그는 학습을 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한 그 즉시 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학습을 하면서 여러 가지 학습을 방해하는 요인들과 자신의 부족한 점들을 느끼게 되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이 상담을 통해 알기를 원했고, 그럼으로써, 그 방법에 필요한 자원이나 장비를 사용하여 자신의 학습 난관을 극복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스스로 찾기에는 너무나도 어려운 문제였기 때문에 상담이라는 하나의 자원을 이용한 것이다. 그의 학습은 지금 이 관점에 머물러 있는 상태였다. 따라서 나는 그에게 해결방법을 제시해 준다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학습 이론들에 그 적용한 부분들을 다음 상담 시간에 그에게 설명하면서 그의 현 상태를 진단해주었다. 아울러 그가 처한 해결 방법만 모색한다면 그는 충분히 그것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동성이 있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나의 판단을 제시하며 그의 생각을 물었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는 학습에 따르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나는 기존의 이론들을 토대로 해결방안 을 제시하여 주었다.
먼저 나는 그에게 효과적으로 암기를 할 수 있는 전략을 알려주었다. 인지주의 이론에서 나온 PQRST 기억법을 소개하였다. 먼저 학습할 내용의 목차나 순서를 훑어보고 기존의 경험이나 학습들과 연관을 시켜본다. 그리고 무엇을 배울 것인지에 대한 물음을 확실히 하며 내용을 정독을 한다. 그 다음 읽는 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암기를 하는데, 이때 자기 나름대로의 말로 바꾸어서 암기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전체 내용을 부분으로 나누어 한 부분을 암기하면 다음 부분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공부한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외운 것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주요 내용들을 회상한다.
이 방법을 알려주면서 나는 다음에 만날 때까지 1번 시도해 본 것을 권유하였다. 또한 컴퓨터 활용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시간을 내어 컴퓨터를 배울 것을 권유하였다. 시간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활용능력과 타자만 배우면 되므로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해당 교육기관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지만 사이버대학의 특성상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들기가 쉽지 않으므로 주위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배우거나 직장근처에 있는 컴퓨터 교육기관에 참여하여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을 활용하여 배워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그에게 일단 이러한 방법들을 취해보고 어떠한지를 그 다음 시간에 이야기를 해달라고 하고 일단 일차 상담을 마무리했다.
또 나는 그의 학습을 해결하기 위해 그를 가르치는 교수를 만날 필요가 있음을 판단했다. 그래서 나는 교수와 연락하여 만남을 가졌다. 교수에게 나는 그의 학습상태를 알려주고, 학습을 어려워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또한 그에게 학습전략과 그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얘기하였다. 나는 교수에게 몇 가지 도움을 청하였다. 먼저 수업을 할 때 인지주의에서 말한 선행조직자를 제시하여 학습할 내용을 명확히 해주기를 부탁하였고 학습 진도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가능한 한 배운 것을 적용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제공하기를 부탁하였다. 또한 과제물을 집에서 혼자 개인이 하는 형식이 아닌 조별로 협동을 해서 하는 식으로 제시하여 줄 것을 부탁하였다. 또 그가 지금 컴퓨터를 배우고 있지만 아직 시작단계라 어려움이 있을 것이므로 과제나 시험지 제출 시 스캔하는 것을 허락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덧붙여 나는 나의 제안을 학교 여건과 현실상 100% 다 받아들일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유념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수는 나의 제안은 여건이 되는대로 받아들이고 스캔하는 것은 허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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