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강의 내용이 수학능력시험에 반영되는 것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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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1). 수학능력시험에 대한 개괄적 파악
1-(2). 기능론 입장에서의 수학능력시험 평가
1-(3). 갈등론 입장에서의 수학능력시험 평가

2-(1). EBS에 대한 개괄적 파악
2-(2). EBS 강의 내용이 최근 수능에 반영된 비율

3-(1). 기능론 입장에서의 EBS 반영 문제 평가
3-(2). 갈등론 입장에서의 EBS 반영 문제 평가

4. 토론 - EBS 강의 내용의 수학능력시험 반영이
과잉 팽창된 사교육시장을 줄일 수 있는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올 수능, EBS 강의 〮· 교재에서 70% 출제
작년엔 30%... 대입 수능전략 완전히 바꿔라

2010년 4월에 조선일보에 실렸던 기사의 머릿글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4년경부터 EBS 강의내용의 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반영을 언급하였으나, 이렇게 직접적으로 비율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이에 현 고3 수험생은 물론, 교사와 학부모까지 대입 전형 준비에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 논의를 통하여 수능 시험 자체와 EBS 강의 내용이 수능에 반영되는 사실을 여러가지 입장에서 평가해 보고, 이러한 사실들이 수험생들과 교사, 나아가서는 사회 전체적인 모습에 어떤 영향을 줄 지 논할 것이다.

II. 본론

본격적으로 EBS 강의내용의 수능 반영 문제를 논하기 전에, 수학능력시험 자체를 평가해보고 수학능력시험의 의의를 파악하는 것을 선행하려 한다.

1-(1). 수학능력시험에 대한 개괄적 파악

1994학년도부터 새로 실시된 대학입시제도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시험이다. 통합 교과서적 소재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는데, 수험생의 선택권을 넓히는 한편, 출제 과목수는 줄여 입시부담을 덜어주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출제 과목은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 사회탐구영역(11과목 중 최대 4과목 선택), 과학탐구영역(8과목 중 최대 4과목 선택), 직업탐구영역(17과목 중 최대 3과목 선택), 그리고 1999년부터 선택과목으로 도입된 제2외국어(8과목 중 1과목 선택)가 있다.
극도의 정확성이 요구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은 채점단이 답안지를 인수하고, 이를 개봉한 다음 답안지판독기(OMR)를 이용하여 판독을 끝낸 답안지를 주전산기로 넘겨 진행한다. 이 작업은 자료확인·성적처리 및 확인·성적통지표 출력의 순으로 약 1개월 동안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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